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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고도 ICT 인재육성에 관한 연구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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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8-01-29 00:00:00.000
내용 Ⅰ. ICT 인재를 둘러싼 현황과 과제 1. ICT를 둘러싼 환경변화 (1)ICT 적용영역은 사회경제의 모든 면에 확대되고, ICT는 기간시스템으로 활용되는 국가 핵심기술이다. (2)네트워크 시스템의 오픈화 및 모듈화, 각국간 경쟁의 심화, 오픈 셰어링의 확대 추세에 있다. 2. 산업계의 현황과 과제 (1)ICT기업 :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이 늦고, 분업의 미숙, 다중하청 구조, 비효율성, 저수익성 등에 직면해 있다. (2)ICT이용기업 : ICT 부문의 아웃소싱의 진전, ICT활용의 불충분 등 (3)ICT인재를 둘러싼 현황과 과제 : 엄격한 근무환경, OJT 기회 감소, 인재육성 기회의 확보 불충분 등으로 고도 ICT 인재가 부족한 실정이다. Ⅱ. 고도 ICT 인재육성의 현황과 과제 1. 고도 ICT 인재육성의 현황과 과제 (1)산업계의 현황과 과제 -ICT기업 : OJT 기회감소, 적정한 처우의 불충분, 커리어 패스의 불명확 등 -ICT이용기업 : 경영층의 ICT부문 및 인재에 대한 평가가 불충분하고, 적정한 처우가 불충분하다. (2)교육기관 등의 현황과 과제 -중등교육기관 : ICT 이론습득의 불충분 등 _고등교육기관 : 산업계의 요구와 고등교육기관의 교육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것 등 -연수사업자 : 강사 및 강좌 수의 부족 등 2. 국가가 필요로 하는 고도 ICT 인재상(육성목표가 되는 ICT 인재상) (1)사회, 경제 등 제반문제에 대해 스스로 발굴하고 ICT를 활용해 해결할 수 있는 인재 (2)대규모, 고도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리더십을 갖춘 인재 (3)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ICT 제품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인재 (4)다양한 범용 ICT 제품과 기술을 조합해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인재 (5)ICT를 이용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 (6)해외의 ICT 인재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 3. 고도 ICT 인재육성에 특별한 수단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1)ICT는 국가의 핵심기술이며 산업 전체, 국가 경쟁력을 지원하고 있다. 고도 ICT 인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질적, 양적 측면에서 부족하다. (2)인재를 자율적으로 배출하는 메커니즘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특별한 수단을 강구함으로써 고도 ICT 인재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 Ⅲ. 고도 ICT 인재육성을 위한 대책의 기본방침 1. ICT 산업구조 개혁, 인재육성환경 개혁, 인재육성기회 개혁 등의 통합적 실시 (1)고도 ICT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산업구조 개혁, 인재육성기회 개혁, 육성환경 개혁 등을 통합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2. 필요한 인재를 자율적으로 배출하는 메커니즘을 구축한다. (1)필요한 인재를 자율적으로 배출하는 메커니즘을 구축해야 한다. 예컨대, 산업구조 개혁, 인재육성환경 개혁, 인재육성기회 개혁 등을 실시해야 한다. 3. 고도 ICT 인재예비군의 능력향상 (1)신입사원 채용단계에서는 ICT에 관한 기초지식, 스킬, 소프트 스킬 등을 갖추도록 한다. (2)이를 위해 교육, 정보 등 정보교육을 충실히 하고, 문장력과 독해력을 향상시킨다. (3)새로운 인재육성의 장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4. 고도 ICT 인재후보자의 지속적인 육성 (1)인재예비군이 사회인이 되더라도 지속적으로 지식과 스킬을 향상시켜야 한다. (2)기업, 연수사업자 등이 제휴해 연속성을 확보해야 한다. (3)새로운 인재육성의 장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5. 지방의 ICT 인재육성 및 활용 (1)ICT인재층을 확대하는 관점에서 지방인재를 육성하고 적극 활용한다. (2)지방에서는 인재육성 기회가 적으므로 충분한 기회를 확보한다. 6. 고도 ICT 인재육성을 통합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추진체제를 정비한다. (1)정부, 기업, 대학 등이 통합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산학관 제휴를 통해 추진체제를 강화한다. Ⅳ. 구체적인 고도 ICT 인재육성 대책 1. ICT 인재활용의 장(인재육성 환경)의 정비 (1)각 기업이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대응한다. (2)인사처우 제도를 정비하고, ICT 인재활약의 장을 정비한다. (3)산학관 제휴를 통해 능력평가법, 자격 등을 정비한다. (4)산업계 전체의 체제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5)중견기술자를 채용함으로써 ICT 인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2. ICT 인재육성의 장(인재육성 기회)의 충실 (1)새로운 육성의 장에 대한 이미지 -고도 ICT 인재예비군 및 후보자 등 다양한 인재가 모여 학습하는 장을 만든다. -교원의 처우개선, 교육내용의 혁신에 의해 폭넓은 교육을 실시한다. -전문적으로 대학원 형태로 운영한다. -산학관 제휴에 의해 추진되어야 한다. (2)ICT 인재육성의 장을 지원하기 위한 기능에 대한 이미지 -실천적 ICT 교육에 관한 연구 및 실증 -모델 컬리큐럼을 책정한다. -전국의 대학과 지원한 기업이 상호협력한다. -교원의 능력을 개발하고 양성한다. -해외 고도 ICT 인재육성 기관과 제휴한다.
출처
원문URL Ⅰ. ICT 인재를 둘러싼 현황과 과제 1. ICT를 둘러싼 환경변화 (1)ICT 적용영역은 사회경제의 모든 면에 확대되고, ICT는 기간시스템으로 활용되는 국가 핵심기술이다. (2)네트워크 시스템의 오픈화 및 모듈화, 각국간 경쟁의 심화, 오픈 셰어링의 확대 추세에 있다. 2. 산업계의 현황과 과제 (1)ICT기업 :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이 늦고, 분업의 미숙, 다중하청 구조, 비효율성, 저수익성 등에 직면해 있다. (2)ICT이용기업 : ICT 부문의 아웃소싱의 진전, ICT활용의 불충분 등 (3)ICT인재를 둘러싼 현황과 과제 : 엄격한 근무환경, OJT 기회 감소, 인재육성 기회의 확보 불충분 등으로 고도 ICT 인재가 부족한 실정이다. Ⅱ. 고도 ICT 인재육성의 현황과 과제 1. 고도 ICT 인재육성의 현황과 과제 (1)산업계의 현황과 과제 -ICT기업 : OJT 기회감소, 적정한 처우의 불충분, 커리어 패스의 불명확 등 -ICT이용기업 : 경영층의 ICT부문 및 인재에 대한 평가가 불충분하고, 적정한 처우가 불충분하다. (2)교육기관 등의 현황과 과제 -중등교육기관 : ICT 이론습득의 불충분 등 _고등교육기관 : 산업계의 요구와 고등교육기관의 교육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것 등 -연수사업자 : 강사 및 강좌 수의 부족 등 2. 국가가 필요로 하는 고도 ICT 인재상(육성목표가 되는 ICT 인재상) (1)사회, 경제 등 제반문제에 대해 스스로 발굴하고 ICT를 활용해 해결할 수 있는 인재 (2)대규모, 고도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리더십을 갖춘 인재 (3)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ICT 제품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인재 (4)다양한 범용 ICT 제품과 기술을 조합해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인재 (5)ICT를 이용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 (6)해외의 ICT 인재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 3. 고도 ICT 인재육성에 특별한 수단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1)ICT는 국가의 핵심기술이며 산업 전체, 국가 경쟁력을 지원하고 있다. 고도 ICT 인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질적, 양적 측면에서 부족하다. (2)인재를 자율적으로 배출하는 메커니즘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특별한 수단을 강구함으로써 고도 ICT 인재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 Ⅲ. 고도 ICT 인재육성을 위한 대책의 기본방침 1. ICT 산업구조 개혁, 인재육성환경 개혁, 인재육성기회 개혁 등의 통합적 실시 (1)고도 ICT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산업구조 개혁, 인재육성기회 개혁, 육성환경 개혁 등을 통합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2. 필요한 인재를 자율적으로 배출하는 메커니즘을 구축한다. (1)필요한 인재를 자율적으로 배출하는 메커니즘을 구축해야 한다. 예컨대, 산업구조 개혁, 인재육성환경 개혁, 인재육성기회 개혁 등을 실시해야 한다. 3. 고도 ICT 인재예비군의 능력향상 (1)신입사원 채용단계에서는 ICT에 관한 기초지식, 스킬, 소프트 스킬 등을 갖추도록 한다. (2)이를 위해 교육, 정보 등 정보교육을 충실히 하고, 문장력과 독해력을 향상시킨다. (3)새로운 인재육성의 장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4. 고도 ICT 인재후보자의 지속적인 육성 (1)인재예비군이 사회인이 되더라도 지속적으로 지식과 스킬을 향상시켜야 한다. (2)기업, 연수사업자 등이 제휴해 연속성을 확보해야 한다. (3)새로운 인재육성의 장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5. 지방의 ICT 인재육성 및 활용 (1)ICT인재층을 확대하는 관점에서 지방인재를 육성하고 적극 활용한다. (2)지방에서는 인재육성 기회가 적으므로 충분한 기회를 확보한다. 6. 고도 ICT 인재육성을 통합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추진체제를 정비한다. (1)정부, 기업, 대학 등이 통합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산학관 제휴를 통해 추진체제를 강화한다. Ⅳ. 구체적인 고도 ICT 인재육성 대책 1. ICT 인재활용의 장(인재육성 환경)의 정비 (1)각 기업이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대응한다. (2)인사처우 제도를 정비하고, ICT 인재활약의 장을 정비한다. (3)산학관 제휴를 통해 능력평가법, 자격 등을 정비한다. (4)산업계 전체의 체제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5)중견기술자를 채용함으로써 ICT 인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2. ICT 인재육성의 장(인재육성 기회)의 충실 (1)새로운 육성의 장에 대한 이미지 -고도 ICT 인재예비군 및 후보자 등 다양한 인재가 모여 학습하는 장을 만든다. -교원의 처우개선, 교육내용의 혁신에 의해 폭넓은 교육을 실시한다. -전문적으로 대학원 형태로 운영한다. -산학관 제휴에 의해 추진되어야 한다. (2)ICT 인재육성의 장을 지원하기 위한 기능에 대한 이미지 -실천적 ICT 교육에 관한 연구 및 실증 -모델 컬리큐럼을 책정한다. -전국의 대학과 지원한 기업이 상호협력한다. -교원의 능력을 개발하고 양성한다. -해외 고도 ICT 인재육성 기관과 제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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