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기술동향

동향

동향 기본정보

성간 혜성 Borisov로부터 물을 추적한 미국 천문대

동향 개요

동향 개요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작성일자 2020-05-04 00:00:00.000
내용 NASA의 Neil Gehrels Swift 천문대는 최초로 성간 혜성이 태양을 향해 접근하면서 발생하는 수분 손실을 추적했다. 성간 혜성 2I/Borisov는 2019년 말 태양계를 통과한 바 있다. 연구를 이끈 앨라배마주 Auburn University 대학원생 Zexi Xing은 Borisov는 어떤 등급의 태양계 혜성에도 완벽히 들어맞지 않지만 특별히 예외적이지도 않다고 밝혔다. Borisov의 속성 중 적어도 하나를 공유하는 것으로 알려진 혜성들이 있다는 것이다. 혜성은 종종 '더러운 눈덩이'라고 불리는 먼지와 섞인 얼어붙은 기체 덩어리다. 과학자들은 그 중 수천억 개가 태양 주위를 도는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나 Borisov의 속도와 계산된 경로로 볼 때 태양계 밖에서 온 것으로 판단된. 이 혜성은 태양계를 관통한 첫 번째 혜성 이후 2년 만에 발견된 두 번째로 알려진 성간 혜성이다. 아마추어 천문학자 Gennady Borisov는 이 혜성이 태양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기 4개월 전인 2019년 8월 30일 이 혜성을 발견했다. 이른 발견 덕분에 다중 공간 및 지상 관측소에서 상세한 후속관찰이 가능했다. 2019년 10월 뉴멕시코 주 Sunspot에 있는 Apache Point 천문대는 혜성으로부터 첫 번째로 물의 존재를 포착했다. 그 후 몇 달 동안 NASA 허블 우주 망원경은 이 혜성이 시속 약 16만 1천 킬로미터로 질주하는 혜성의 이미지를 찍었다. 혜성이 태양에 접근함에 따라 표면에 있는 이산화탄소와 같은 냉동물질은 경계가 되어 가스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혜성이 태양으로부터 3억 7천만 킬로미터 이내에 도달하면 물은 증발한다. 연구진은 Borisov에서 나오는 물의 존재를 확인하고 자외선을 이용해 물의 변동을 측정했다. 태양광선이 물 분자를 분해하면 산소 하나와 수소 원자 하나로 구성된 hydroxyl이 발생한다. Swift 천문대는 자외선/광학망원경(UVOT)을 이용해 hydroxyl이 내뿜는 자외선을 탐지했다. 2019년 9월에서 2020년 2월 사이 관찰 결과, hydroxyl이 50% 증가했다.평균적으로 이 혜성은 표준 욕조를 10초 안에 채울 수 있는 충분한 물을 방출했다. 이 혜성은 태양계 혜성과 유사점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다른 행성계에서도 비슷한 혜성을 갖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태양계를 통과하면서 이 혜성은 거의 231,000톤의 물을 잃었는데 이는 92개 이상의 올림픽 크기의 수영장을 채울 수 있는 분량이다. Borisov는 태양계 혜성과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태양에 가까워지면서 수분이 증가한 것은 이전에 관측된 혜성와 유사했다. 하지만 독특한 특성도 있어서 어떤 혜성과의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 따라서 과학자들은 이것이 다른 행성계에서의 혜성 형성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결과는 학술지 Astrophysical Journal Letters 2020년 4월 27일자에 발표되었다. Swift 천문대는 우주에서 가장 빛나는 폭발인 감마선 폭발을 연구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하지만 지난 10년 동안 태양계를 가로지르는 혜성을 연구하는데도 사용되었다. 대부분의 자외선은 지구 대기에 흡수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우주에서 hydroxyl의 흔적을 찾아야 한다.
출처
원문URL NASA의 Neil Gehrels Swift 천문대는 최초로 성간 혜성이 태양을 향해 접근하면서 발생하는 수분 손실을 추적했다. 성간 혜성 2I/Borisov는 2019년 말 태양계를 통과한 바 있다. 연구를 이끈 앨라배마주 Auburn University 대학원생 Zexi Xing은 Borisov는 어떤 등급의 태양계 혜성에도 완벽히 들어맞지 않지만 특별히 예외적이지도 않다고 밝혔다. Borisov의 속성 중 적어도 하나를 공유하는 것으로 알려진 혜성들이 있다는 것이다. 혜성은 종종 '더러운 눈덩이'라고 불리는 먼지와 섞인 얼어붙은 기체 덩어리다. 과학자들은 그 중 수천억 개가 태양 주위를 도는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나 Borisov의 속도와 계산된 경로로 볼 때 태양계 밖에서 온 것으로 판단된. 이 혜성은 태양계를 관통한 첫 번째 혜성 이후 2년 만에 발견된 두 번째로 알려진 성간 혜성이다. 아마추어 천문학자 Gennady Borisov는 이 혜성이 태양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기 4개월 전인 2019년 8월 30일 이 혜성을 발견했다. 이른 발견 덕분에 다중 공간 및 지상 관측소에서 상세한 후속관찰이 가능했다. 2019년 10월 뉴멕시코 주 Sunspot에 있는 Apache Point 천문대는 혜성으로부터 첫 번째로 물의 존재를 포착했다. 그 후 몇 달 동안 NASA 허블 우주 망원경은 이 혜성이 시속 약 16만 1천 킬로미터로 질주하는 혜성의 이미지를 찍었다. 혜성이 태양에 접근함에 따라 표면에 있는 이산화탄소와 같은 냉동물질은 경계가 되어 가스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혜성이 태양으로부터 3억 7천만 킬로미터 이내에 도달하면 물은 증발한다. 연구진은 Borisov에서 나오는 물의 존재를 확인하고 자외선을 이용해 물의 변동을 측정했다. 태양광선이 물 분자를 분해하면 산소 하나와 수소 원자 하나로 구성된 hydroxyl이 발생한다. Swift 천문대는 자외선/광학망원경(UVOT)을 이용해 hydroxyl이 내뿜는 자외선을 탐지했다. 2019년 9월에서 2020년 2월 사이 관찰 결과, hydroxyl이 50% 증가했다.평균적으로 이 혜성은 표준 욕조를 10초 안에 채울 수 있는 충분한 물을 방출했다. 이 혜성은 태양계 혜성과 유사점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다른 행성계에서도 비슷한 혜성을 갖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태양계를 통과하면서 이 혜성은 거의 231,000톤의 물을 잃었는데 이는 92개 이상의 올림픽 크기의 수영장을 채울 수 있는 분량이다. Borisov는 태양계 혜성과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태양에 가까워지면서 수분이 증가한 것은 이전에 관측된 혜성와 유사했다. 하지만 독특한 특성도 있어서 어떤 혜성과의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 따라서 과학자들은 이것이 다른 행성계에서의 혜성 형성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결과는 학술지 Astrophysical Journal Letters 2020년 4월 27일자에 발표되었다. Swift 천문대는 우주에서 가장 빛나는 폭발인 감마선 폭발을 연구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하지만 지난 10년 동안 태양계를 가로지르는 혜성을 연구하는데도 사용되었다. 대부분의 자외선은 지구 대기에 흡수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우주에서 hydroxyl의 흔적을 찾아야 한다.
내용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B2020005587
첨부파일

추가정보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성간 혜성 허블 우주 망원경 자외선/광학망원경 2. interstellar comet Hubble Space Telescope Ultraviolet/Optical Telescope (UV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