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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연구개발현황 및 발전목표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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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7-08-10 00:00:00.000
내용 러시아는 우수한 과학전통과 든든한 R D기초를 구비하고 있는 나라다. 관련자료에 따르면 05'러시아 R D분야에 종사하는 인원은 813,000명에 달하며 그 중 절반이 연구인력인바 전체인구에서 R D에 종사하는 사람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다(만명 당 57명). 그러나 현재러시아는 하이기술국가에 속하지 안는다. 그것은 러시아의 경제가 주로 원재료 수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02'정부에서 과학투입을 증가했지만 아직 현저한 R D체계와 혁신체제를 형성하지 못했다. 1. R D조직과 과학정책 러시아의 주된 R D 역량은 러시아 과학원, 각분야 전문과학원, 대부분 응용연구소, 대학교 및 국가연구센터이다. 그 중 러시아 과학원의 05'지출은 258억루블로서 연방정부 기초연구경비의 절반을 차지했다. 오늘의 러시아 과학원은 개혁에 전력을 하고 있다. 05'통계에 의하면 러시아는 총 3566개 “R D업무 종사하는 기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절반이상이 각 공업부문의 연구소이다. 목전 러시아에 총 58개의 국가연구센터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이 모스크바(39), St.Petersburg(12)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인원은 총 7만명에 달한다. 정부는 이러한 국가연구센터가 대외로 개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2. 무궁한 과학적 잠재력 최근 러시아 R D분야는 2개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첫째는 연구인원을 교체해야 하는 것이고 둘째는 연구기구가 중첩된다는 것이다. 정부가 제정한 우선 중점항목과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개혁은 아래와 같다. 러시아 정부는 국가안전(특히 재연재해)과 경제발전 및 국가경쟁력의 목적에서 출발하여 06'~10' 우선 발전시킬 8개 과학영역을 정했다. 그것은 정보와 통신기술, 나노시스템과 재료공업, 생명과학, 자연자원의 합리적인 이용, 에너지와 절약, 안전과 반테러, 군사응용기술과 무기, 기초시설건설이 포함된다. 그리하여 08'까지 2500개의 연구기구중에서 단지250개만 보류하여 국가의 지원을 받도록 한다. 러시아는 일부 영역에서 아주 강한 전문성을 구비하고 있다. 세계 선진영역에 속한 분야로는 물리(03'세계출판물의 6.4%), 화학(03'세계출판물의 4.9%), 우주과학(4.1%) 및 수학(4.0%)분야이다. 3. 혁신정책을 점차 구축 “혁신”정책은 최근 러시아에서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현상이다. 러시아 정부는 많은 혁신기구를 건설하여 그 혁신기구와 R D를 연결시켰다. 그리고 기초기구인 과학성, 기술원, 전이센터 및 경제특구를 설립하였다. 05년08월05일에 러시아 정부는 2010년까지의 중대한 혁신방향을 설정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혁신을 발전시킬 기초시설에 관한 것이다. 4. 07'~12' R D의 중점 방향 연방목표계획은 러시아 연방정부06년07월06일의 명령에 근거하여 교육부와 과학부가 앞서서 정한 것이다. 상기 계획의 목표는 아래 같다. ○1 기술예측에 따라 우선 방향을 정하고 과학기술능력향상을 가속화 한다. ○2 기술상업화의 큰 계획을 통하여 우선 방향을 실시한다.○3 공(公)과 사(私)의 합작을 확대하여 자원우세를 집중 및 강화한다. ○4 청년전문인재가 R D업무에 참여하고 과학기술학교를 발전시킨다. ○5 대학과 중학교에서 R D활동을 전개한다. ○6 혁신형 중소기업의 발전을 격려하고 그들로 하여금 과학기술합작체계에 융합되게 한다. ○7 기초연구와 응용연구에 종사하는 경쟁력있는 R D조직을 육성한다. ○8 혁신체계의 유효한 구성부분을 구축한다. 연방목표계획의 총 예산은 1948.9억루블이며 그 중 연방예산이 1338.3억루블으로써 69%를 차지하는데 R D경비에 1283.9억루블을 사용하고 투자경비는 54.4억루블을 차지한다. 연방목표계획는 5개의 우선 중점과제인 생명체계, 나노기술과 나노재료, 정보와 통신기술, 자연자원의 합리적인 개발, 에너지 효율을 포함한다. 연방목표계획은 두 단계로 나누는데 첫단계인 07'~09'은 러시아 대통령이 정한 우선기술의 상업화과정과 동시에 보조자원을 흡인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두번째 단계인 10'~12'은 장기적으로 혁신기구와 혁신체제를 지탱하는데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다.
출처
원문URL 러시아는 우수한 과학전통과 든든한 R D기초를 구비하고 있는 나라다. 관련자료에 따르면 05'러시아 R D분야에 종사하는 인원은 813,000명에 달하며 그 중 절반이 연구인력인바 전체인구에서 R D에 종사하는 사람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다(만명 당 57명). 그러나 현재러시아는 하이기술국가에 속하지 안는다. 그것은 러시아의 경제가 주로 원재료 수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02'정부에서 과학투입을 증가했지만 아직 현저한 R D체계와 혁신체제를 형성하지 못했다. 1. R D조직과 과학정책 러시아의 주된 R D 역량은 러시아 과학원, 각분야 전문과학원, 대부분 응용연구소, 대학교 및 국가연구센터이다. 그 중 러시아 과학원의 05'지출은 258억루블로서 연방정부 기초연구경비의 절반을 차지했다. 오늘의 러시아 과학원은 개혁에 전력을 하고 있다. 05'통계에 의하면 러시아는 총 3566개 “R D업무 종사하는 기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절반이상이 각 공업부문의 연구소이다. 목전 러시아에 총 58개의 국가연구센터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이 모스크바(39), St.Petersburg(12)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인원은 총 7만명에 달한다. 정부는 이러한 국가연구센터가 대외로 개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2. 무궁한 과학적 잠재력 최근 러시아 R D분야는 2개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첫째는 연구인원을 교체해야 하는 것이고 둘째는 연구기구가 중첩된다는 것이다. 정부가 제정한 우선 중점항목과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개혁은 아래와 같다. 러시아 정부는 국가안전(특히 재연재해)과 경제발전 및 국가경쟁력의 목적에서 출발하여 06'~10' 우선 발전시킬 8개 과학영역을 정했다. 그것은 정보와 통신기술, 나노시스템과 재료공업, 생명과학, 자연자원의 합리적인 이용, 에너지와 절약, 안전과 반테러, 군사응용기술과 무기, 기초시설건설이 포함된다. 그리하여 08'까지 2500개의 연구기구중에서 단지250개만 보류하여 국가의 지원을 받도록 한다. 러시아는 일부 영역에서 아주 강한 전문성을 구비하고 있다. 세계 선진영역에 속한 분야로는 물리(03'세계출판물의 6.4%), 화학(03'세계출판물의 4.9%), 우주과학(4.1%) 및 수학(4.0%)분야이다. 3. 혁신정책을 점차 구축 “혁신”정책은 최근 러시아에서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현상이다. 러시아 정부는 많은 혁신기구를 건설하여 그 혁신기구와 R D를 연결시켰다. 그리고 기초기구인 과학성, 기술원, 전이센터 및 경제특구를 설립하였다. 05년08월05일에 러시아 정부는 2010년까지의 중대한 혁신방향을 설정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혁신을 발전시킬 기초시설에 관한 것이다. 4. 07'~12' R D의 중점 방향 연방목표계획은 러시아 연방정부06년07월06일의 명령에 근거하여 교육부와 과학부가 앞서서 정한 것이다. 상기 계획의 목표는 아래 같다. ○1 기술예측에 따라 우선 방향을 정하고 과학기술능력향상을 가속화 한다. ○2 기술상업화의 큰 계획을 통하여 우선 방향을 실시한다.○3 공(公)과 사(私)의 합작을 확대하여 자원우세를 집중 및 강화한다. ○4 청년전문인재가 R D업무에 참여하고 과학기술학교를 발전시킨다. ○5 대학과 중학교에서 R D활동을 전개한다. ○6 혁신형 중소기업의 발전을 격려하고 그들로 하여금 과학기술합작체계에 융합되게 한다. ○7 기초연구와 응용연구에 종사하는 경쟁력있는 R D조직을 육성한다. ○8 혁신체계의 유효한 구성부분을 구축한다. 연방목표계획의 총 예산은 1948.9억루블이며 그 중 연방예산이 1338.3억루블으로써 69%를 차지하는데 R D경비에 1283.9억루블을 사용하고 투자경비는 54.4억루블을 차지한다. 연방목표계획는 5개의 우선 중점과제인 생명체계, 나노기술과 나노재료, 정보와 통신기술, 자연자원의 합리적인 개발, 에너지 효율을 포함한다. 연방목표계획은 두 단계로 나누는데 첫단계인 07'~09'은 러시아 대통령이 정한 우선기술의 상업화과정과 동시에 보조자원을 흡인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두번째 단계인 10'~12'은 장기적으로 혁신기구와 혁신체제를 지탱하는데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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