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기술동향

동향

동향 기본정보

프랑스, CNRS (국립과학연구소)의 신임 소장 임명

동향 개요

동향 개요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6-01-13 00:00:00.000
내용 이미 발표된 대로 1월 11일 오전 프랑스 정부의 각료회의를 통해서 물리학자 Catherine BrEchignac 여사가 CNRS(국립과학연구소)의 소장으로 임명되었다. 화학자였던 전임 소장 Bernard Meunier는 지난 금요일 사직서를 제출하고 자리에서 물러났고, 또 그 사이에 Bernard Larrouturou 이사장은 경질되었다. Bernard Meunier CNRS 전임 소장이 Bernard Larrouturou 이사장이 제안한 개혁안에 동의하지 않은 것이 발단이되어, 지난 봄부터 시작된 양측의 팽팽한 대결 구조는 연구소를 죄어 들어가면서 위기에 처하게 했다. 이제 신임 소장의 임명과 함께 연구소는 다시 평정을 찾게 되었다. Meunier 소장은 사직서를 통해서 과도하게 그물망 같은 연구소의 행정조직 때문에 연구기관 본연의 역할인 과학적인 도전에 제대로 부응할 수 없었다고 적고 있다. 연구 장관 FranCois Goulard는 신임 소장과 시각을 같이 하게 될 신임 이사장이 조만간 임명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는 소장과 이사장 간에서 보였던 대결 양상이 다시 재현되지 않도록 CNRS의 정관에 변화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Goulard 장관은 덧붙였다. 이는 한계성을 극복할 수 없는 '쌍두체제'에 막을 내릴 수 있도록 CNRS의 경영진에 개혁이 가해질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전임 소장에 비해서 BrEchignac 신임 소장에게 더 강한 직권과 더 큰 특권이 주어질 것으로 관망된다. 올해로 59세인 신임 소장 Catherine BrEchignac 여사는 1971년에 CNRS에 들어갔다. 그녀는 원자핵물리(nuclear physics)와 입자 물리(particle physics)의 합류점에 위치시킬 수 있는 원자 물리(Atomic physics) 전문가라고 CNRS는 밝혔다. 그녀는 1985년에 연구국장이 되었고, 1989년에서 1995년까지 오르세(Orsay)의 AimE Cotton 연구소의 책임자로 활약했으며, 95년부터 97년까지는 물리와 수학 부를 이끌었다. 그리고 이 기간에 3년 임기의 CNRS 이사장으로 임명되었다. Catherine BrEchignac 여사는 1994년에는 CNRS에서 시상하는 은상을 받은 바 있다.
출처
원문URL 이미 발표된 대로 1월 11일 오전 프랑스 정부의 각료회의를 통해서 물리학자 Catherine BrEchignac 여사가 CNRS(국립과학연구소)의 소장으로 임명되었다. 화학자였던 전임 소장 Bernard Meunier는 지난 금요일 사직서를 제출하고 자리에서 물러났고, 또 그 사이에 Bernard Larrouturou 이사장은 경질되었다. Bernard Meunier CNRS 전임 소장이 Bernard Larrouturou 이사장이 제안한 개혁안에 동의하지 않은 것이 발단이되어, 지난 봄부터 시작된 양측의 팽팽한 대결 구조는 연구소를 죄어 들어가면서 위기에 처하게 했다. 이제 신임 소장의 임명과 함께 연구소는 다시 평정을 찾게 되었다. Meunier 소장은 사직서를 통해서 과도하게 그물망 같은 연구소의 행정조직 때문에 연구기관 본연의 역할인 과학적인 도전에 제대로 부응할 수 없었다고 적고 있다. 연구 장관 FranCois Goulard는 신임 소장과 시각을 같이 하게 될 신임 이사장이 조만간 임명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는 소장과 이사장 간에서 보였던 대결 양상이 다시 재현되지 않도록 CNRS의 정관에 변화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Goulard 장관은 덧붙였다. 이는 한계성을 극복할 수 없는 '쌍두체제'에 막을 내릴 수 있도록 CNRS의 경영진에 개혁이 가해질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전임 소장에 비해서 BrEchignac 신임 소장에게 더 강한 직권과 더 큰 특권이 주어질 것으로 관망된다. 올해로 59세인 신임 소장 Catherine BrEchignac 여사는 1971년에 CNRS에 들어갔다. 그녀는 원자핵물리(nuclear physics)와 입자 물리(particle physics)의 합류점에 위치시킬 수 있는 원자 물리(Atomic physics) 전문가라고 CNRS는 밝혔다. 그녀는 1985년에 연구국장이 되었고, 1989년에서 1995년까지 오르세(Orsay)의 AimE Cotton 연구소의 책임자로 활약했으며, 95년부터 97년까지는 물리와 수학 부를 이끌었다. 그리고 이 기간에 3년 임기의 CNRS 이사장으로 임명되었다. Catherine BrEchignac 여사는 1994년에는 CNRS에서 시상하는 은상을 받은 바 있다.
내용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600052
첨부파일

추가정보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