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기술동향

동향

동향 기본정보

순수 3D 인쇄된 양자점 LED

동향 개요

동향 개요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4-11-17 00:00:00.000
내용 자체 제작한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5종의 서로 다른 소재로 구성된 양자점 기반 LED 제조 시스템을 프린스턴 대학 연구진이 개발했다. 이로서 다양한 종류의 물질이 3D 프린팅 되어 활성을 나타내는 소자로 완벽히 통합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LED의 하부층은 은나노 입자로 구성되어 LED를 전자회로에 연결하기에 적당하다. 그 위층에는 전류를 상부층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두 가지의 고분자 층이 있고, 카드뮴 셀레나이드 나노입자가 황화아연 쉘에 싸인 양자점이 그 다음 층에 위치한다. 전자가 이 나노입자에 부딪치면 오렌지 또는 초록색 빛이 발광하며, 입자의 크기에 따라 색깔이 변하게 된다. 최상부층은 LED에서 전자를 방출하는 갈륨인듐으로 구성되었다.
출처
원문URL 자체 제작한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5종의 서로 다른 소재로 구성된 양자점 기반 LED 제조 시스템을 프린스턴 대학 연구진이 개발했다. 이로서 다양한 종류의 물질이 3D 프린팅 되어 활성을 나타내는 소자로 완벽히 통합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LED의 하부층은 은나노 입자로 구성되어 LED를 전자회로에 연결하기에 적당하다. 그 위층에는 전류를 상부층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두 가지의 고분자 층이 있고, 카드뮴 셀레나이드 나노입자가 황화아연 쉘에 싸인 양자점이 그 다음 층에 위치한다. 전자가 이 나노입자에 부딪치면 오렌지 또는 초록색 빛이 발광하며, 입자의 크기에 따라 색깔이 변하게 된다. 최상부층은 LED에서 전자를 방출하는 갈륨인듐으로 구성되었다.
내용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0000000&target=TREND&cn=ARTI-00000002034
첨부파일

추가정보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