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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학에서 STEM을 전공하는 학생 조사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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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9-08-10 00:00:00.000
내용 대학에서 STEM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 대한 간략한 통계 STEM분야에서 대학에 입학하여 학업을 마치는 이들이 누구인지 이해하기 위해 이 통계는 1995-96 신입생 추적연구(BPS: 6/01 ), 2003-04 국립 대학생 지원연구(NPASS:04), 2002/06 교육 추적 연구;02/06 ), 세 연구의 자료를 이용했다. 이 연구에서 말하는 STEM은 수학, 자연과학(물리학, 생물/농업과학 포함), 공학/공학기술, 컴퓨터/정보과학이다. 이 보고서는 STEM 신입생을 학생들이 전공 연구분야로 보고한 것을 이용해 확인했고 대학 등록 기간 중 어느 때라도 STEM 분야에서 전공을 보고한 사람을 STEM 신입생(entrant)으로 간주했다. 2003-2004 동안 전체 미국 대학 등록생 중 14%, 2006년 대학에 등록한 2003-2004년 고등학교 졸업생 중에 15%가 STEM 전공자였다. 학생들의 대학교육 진행을 추적 자료와 비교했을 때 STEM 입학률은 늘었다. 예를 들어, 1995-96년 처음으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학생의 23%는 1995-96년과 2001년 한 때 STEM을 전공했다. 일반적으로 STEM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남학생, 어리고, 의존적인(dependent) 학생이 많았고, 아시아/태평양 섬나라국가 학생, 외국인이나 아니면 어려서 영어 외에 다른 언어를 말하던 학생, 좀 더 우수한 가정 배경을 지닌 학생, 학문적인 준비가 많았던 학생들이 STEM을 전공했다. 6년 뒤에, STEM 입학생들은 비-STEM 입학생들보다 학사학위 취득율이나 학업의 지속성 면에서 우수했다. 그러나 STEM 분야 입학생 중 1/3은 1년 안에 비-STEM분야로 전과했다. 1995-96년, 그리고 2001년 전체 STEM입학생 중 53%가 졸업을 하거나 아니면 STEM 분야에서 등록 상태로 학업을 유지했고, 47%는 전과하거나 학업을 마치지 못했다.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닌 다양한 STEM 입학생들은 STEM 이수율(completion rates)도 달랐다. STEM 학사학위 이수율은 어린 학생들(처음 대학에 등록했을 때 19세 혹은 이보다 어린 학생들), 백인, 아시아/태평양 섬국가 학생들, 부모 중 어느 한 쪽이라도 4년제 대학 졸업장을 가진 경우의 학생, 대학교육을 위해 학문적인 준비를 많이 하였던 학생들이 높았다. 다양한 STEM 분야의 학생들은 인구적인 특성이나 학문적인 특성, 대학 등록과 결과라는 조건에서 유사했지만, 컴퓨터/정보 과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여러 면에서 달랐다. BPS자료에 따르면, 나이든 학생들, 저소득층 출신의 학생들, 학문적인 준비가 덜된 학생들이 고소득층의, 학문적인 준비가 많은 학생들보다 컴퓨터/정보과학 분야에 더 많이 등록했다. 더구나, 다른 STEM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컴퓨터/정보과학의 많은 전공자들은 2년제 공립 대학(public 2-year institutions)에 다녔고, subbaccalaureate 프로그램을 들었으며, 시간제로(part-time) 수업에 참여했다. 이로서 컴퓨터/정보과학 분야의 associate's degree 학위 수여가 1994-95에서 2005-06년에 155% 늘었고 이는 컴퓨터/정보과학 분야에서 2005-06년 수여된 총 학위의 1/3이다. 생물/농업과학, 물리학, 수학, 공학 분야에서 associate's degree는 전체 수여 학위의 2-9%를 차지한다. 즉 학생들은 다른 STEM 분야보다 컴퓨터/정보 과학 분야에서 subbaccalaureate 기회를 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도입 STEM 분야 입학-개괄 누가 STEM 분야에 입학하나 6년 후 결과 STEM 분야에서의 학업 지속 요약 참조
출처
원문URL 대학에서 STEM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 대한 간략한 통계 STEM분야에서 대학에 입학하여 학업을 마치는 이들이 누구인지 이해하기 위해 이 통계는 1995-96 신입생 추적연구(BPS: 6/01 ), 2003-04 국립 대학생 지원연구(NPASS:04), 2002/06 교육 추적 연구;02/06 ), 세 연구의 자료를 이용했다. 이 연구에서 말하는 STEM은 수학, 자연과학(물리학, 생물/농업과학 포함), 공학/공학기술, 컴퓨터/정보과학이다. 이 보고서는 STEM 신입생을 학생들이 전공 연구분야로 보고한 것을 이용해 확인했고 대학 등록 기간 중 어느 때라도 STEM 분야에서 전공을 보고한 사람을 STEM 신입생(entrant)으로 간주했다. 2003-2004 동안 전체 미국 대학 등록생 중 14%, 2006년 대학에 등록한 2003-2004년 고등학교 졸업생 중에 15%가 STEM 전공자였다. 학생들의 대학교육 진행을 추적 자료와 비교했을 때 STEM 입학률은 늘었다. 예를 들어, 1995-96년 처음으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학생의 23%는 1995-96년과 2001년 한 때 STEM을 전공했다. 일반적으로 STEM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남학생, 어리고, 의존적인(dependent) 학생이 많았고, 아시아/태평양 섬나라국가 학생, 외국인이나 아니면 어려서 영어 외에 다른 언어를 말하던 학생, 좀 더 우수한 가정 배경을 지닌 학생, 학문적인 준비가 많았던 학생들이 STEM을 전공했다. 6년 뒤에, STEM 입학생들은 비-STEM 입학생들보다 학사학위 취득율이나 학업의 지속성 면에서 우수했다. 그러나 STEM 분야 입학생 중 1/3은 1년 안에 비-STEM분야로 전과했다. 1995-96년, 그리고 2001년 전체 STEM입학생 중 53%가 졸업을 하거나 아니면 STEM 분야에서 등록 상태로 학업을 유지했고, 47%는 전과하거나 학업을 마치지 못했다.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닌 다양한 STEM 입학생들은 STEM 이수율(completion rates)도 달랐다. STEM 학사학위 이수율은 어린 학생들(처음 대학에 등록했을 때 19세 혹은 이보다 어린 학생들), 백인, 아시아/태평양 섬국가 학생들, 부모 중 어느 한 쪽이라도 4년제 대학 졸업장을 가진 경우의 학생, 대학교육을 위해 학문적인 준비를 많이 하였던 학생들이 높았다. 다양한 STEM 분야의 학생들은 인구적인 특성이나 학문적인 특성, 대학 등록과 결과라는 조건에서 유사했지만, 컴퓨터/정보 과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여러 면에서 달랐다. BPS자료에 따르면, 나이든 학생들, 저소득층 출신의 학생들, 학문적인 준비가 덜된 학생들이 고소득층의, 학문적인 준비가 많은 학생들보다 컴퓨터/정보과학 분야에 더 많이 등록했다. 더구나, 다른 STEM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컴퓨터/정보과학의 많은 전공자들은 2년제 공립 대학(public 2-year institutions)에 다녔고, subbaccalaureate 프로그램을 들었으며, 시간제로(part-time) 수업에 참여했다. 이로서 컴퓨터/정보과학 분야의 associate's degree 학위 수여가 1994-95에서 2005-06년에 155% 늘었고 이는 컴퓨터/정보과학 분야에서 2005-06년 수여된 총 학위의 1/3이다. 생물/농업과학, 물리학, 수학, 공학 분야에서 associate's degree는 전체 수여 학위의 2-9%를 차지한다. 즉 학생들은 다른 STEM 분야보다 컴퓨터/정보 과학 분야에서 subbaccalaureate 기회를 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도입 STEM 분야 입학-개괄 누가 STEM 분야에 입학하나 6년 후 결과 STEM 분야에서의 학업 지속 요약 참조
내용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902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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