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기술동향

동향

동향 기본정보

일본, 수학 #12539;이과 #12539;이수 관련 新학습지도요령(고등학교)

동향 개요

동향 개요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1-14 00:00:00.000
내용 1. 수학 가. 기본방침 ○ 수학은 기초적·기본적인 지식·기능을 확실히 몸에 익혀 수학적인 사고력·표현력을 길러 배우는 의욕을 높이도록 한다. ○ 수학적 사고력·표현력은 합리적, 논리적으로 사고를 진행시키며, 서로의 지적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완수하는 것이다. 나. 주요내용 ○ 과목 구성은 '수학Ⅰ', '수학Ⅱ', '수학Ⅲ', '수학A', '수학B' 및 '수학 활용'으로 한다. ○ '수학Ⅰ', '수학Ⅱ', '수학Ⅲ'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재구성한다. - '수학Ⅰ'은 고등학교 수학에 있어서의 기초적·기본적인 지식이나 기능 및 이를 활용하는 능력 등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수와 집합, 도형과 계량, 2차 함수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 '수학Ⅱ'는 수학적인 자질·능력을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수학Ⅰ'의 계속되는 과목으로서 내용의 계통성을 배려하고, 여러 가지 식(식과 증명·고차방정식 등), 도형과 방정식, 삼각함수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 '수학Ⅲ'은 수학에 대한 흥미나 관심으로부터, 보다 깊게 수학을 학습하거나 장래 수학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기능을 몸에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극한, 미분법, 적분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 '수학A' 및 '수학B'는 학생의 능력·적성, 흥미·관심, 진로 등에 따라 몇 개의 항목을 선택해 이수하는 과목으로 하며 확률, 수열, 벡터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 '수학 활용'은 '수학 기초'의 취지를 살려 그 내용을 더욱 발전시킨 과목으로, 수학과 인간과의 관련, 사회 생활에서의 수학의 역할을 이해시켜, 수학에 대한 흥미나 관심을 높이며 구체적인 사상의 활용을 통해 수학적인 견해나 사고를 인식해 수학을 활용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수학Ⅰ' 및 '수학A'는 실생활과 관련짓거나 학습한 내용을 발전시켜, 학생의 관심이나 의욕을 높이는 과제를 구성해 수학적 활동, 특히 과제 학습을 중점 실시한다. ○ '수학Ⅰ', '수학Ⅱ', '수학Ⅲ'은 이 순서대로 이수하는 것으로 하며, '수학 A'는 '수학Ⅰ'과 병행 이수 또는 그 후의 이수, '수학 B'는 '수학Ⅰ'을 이수한 후 이수하는 것으로 한다. 2. 이과 가. 기본방침 ○ 과학적 지식이나 개념의 정착을 도모해, 과학적 견해나 사고를 육성하기 위해, 관찰·실험 및 자연체험, 과학적 체험을 한층 충실히 하는 방향으로 개선한다. ○ 이과 습득의 의의, 유용성을 실감할 기회를 갖게 해 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는 관점에서, 실제사회·실생활과의 관련을 중시하는 내용으로 개선한다. 또, 지속가능한 사회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이과에서도 환경교육의 충실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개선한다. 나. 주요내용 ○ 과학적 견해나 사고를 기르며, 자연이나 과학에 관한 흥미·관심을 높이는 새로운 과목인 '과학과 인간 생활'을 신설한다. - '과학과 인간 생활'은 과학의 발전, 생활속의 과학, 과학과 인간생활 등으로 구성한다. ○ 기본적인 개념이나 탐구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물리 기초', '화학 기초', '생물 기초', '지구과학 기초'를 설정한다. - '물리 기초'는 물체의 운동과 힘, 물리 현상과 에너지 등, '화학 기초'는 화학과 인간 생활, 물질의 구성, 물질의 변화 등, '생물 기초'는 세포와 유전자, 생물의 다양성과 생태계 등, '지구과학 기초'는 우주에서의 지구, 변동하는 지구 등으로 구성한다. ○ 상기 '기초과목'의 내용을 기본으로 관찰·실험, 탐구 활동 등을 실시해, 보다 발전적인 개념이나 탐구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을 설정한다. - '물리'는 운동, 물결, 전기와 자기, 물질과 원자 등, '화학'은 물질 상태나 변화와 평형, 무기물질, 유기 화합물 및 고분자 화합물의 성질과 이용 등, '생물'은 생물 현상과 물질, 생물의 생활과 반응, 생물의 집단, 생물의 진화 등, '지구과학'은 지구의 개관, 지구의 활동과 역사, 지구의 대기와 해양, 우주의 구성 등으로 구성한다. ○ 현행의 'Ⅱ과목' 가운데 과제 연구는, 자연을 탐구하는 능력이나 태도를 길러 창조적인 사고력을 높인다는 관점에서 한층 더 충실이 요구되고 있어 연구를 계속해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과목 '과제 연구'를 신설한다. - '과제 연구'에서는 '기초 과목'이나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에서의 탐구 활동성과를 근거로 특정의 자연 사상이나 과학을 발전시킨 실험에 관한 연구, 자연 환경의 조사 등으로부터 과제를 설정해 연구를 실시하는 것으로 한다. ○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은 각각의 '기초과목'을 이수한 후에 이수시키도록 한다. ○ '과제 연구'는 하나 이상의 '기초 과목'을 이수한 후에 이수시키도록 한다. ○ 과학적인 사고력·표현력의 육성을 도모한다는 관점에서 관찰·실험, 탐구 활동 등에 서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해 스스로의 생각을 이끌어내, 이를 표현하는 등의 학습 활동을 보다 중시한다. 3. 이수(理數) 가. 기본방침 ○ 과학적, 수학적인 능력을 높여 유연한 사고력이나 새로운 진보를 낳는 창조적인 능력을 육성한다. ○ 기초적·기본적인 지식 및 기능을 확실히 습득시키며, 이러한 활용이나 탐구적인 학습을 한층 중시하고, '사고력·판단력·표현력 등'을 육성한다. 나. 주요내용 ○ 수학적 분야에서, 새로운 과목으로서 '이수 수학 특론'을 신설한다. 몇 개의 내용을 선택해 이수하는 과목이며, 종전의 '이수 수학 탐구'의 취지를 계승하는 과목이다. ○ 수학적 분야 및 이과적 분야에 걸친 새로운 과목으로 '과제 연구'를 신설한다. 이는 종전의 '이수 수학 탐구', '이수 물리', '이수 화학', '이수 생물' 및 '이수 지구과학'의 내용인 과제 연구를 발전시킨 것으로, 탐구적인 활동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는 가운데 전문적 지식과 기능의 심화, 종합화를 도모해, 문제 해결 능력 및 자발적, 창조적인 학습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출처
원문URL 1. 수학 가. 기본방침 ○ 수학은 기초적·기본적인 지식·기능을 확실히 몸에 익혀 수학적인 사고력·표현력을 길러 배우는 의욕을 높이도록 한다. ○ 수학적 사고력·표현력은 합리적, 논리적으로 사고를 진행시키며, 서로의 지적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완수하는 것이다. 나. 주요내용 ○ 과목 구성은 '수학Ⅰ', '수학Ⅱ', '수학Ⅲ', '수학A', '수학B' 및 '수학 활용'으로 한다. ○ '수학Ⅰ', '수학Ⅱ', '수학Ⅲ'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재구성한다. - '수학Ⅰ'은 고등학교 수학에 있어서의 기초적·기본적인 지식이나 기능 및 이를 활용하는 능력 등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수와 집합, 도형과 계량, 2차 함수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 '수학Ⅱ'는 수학적인 자질·능력을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수학Ⅰ'의 계속되는 과목으로서 내용의 계통성을 배려하고, 여러 가지 식(식과 증명·고차방정식 등), 도형과 방정식, 삼각함수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 '수학Ⅲ'은 수학에 대한 흥미나 관심으로부터, 보다 깊게 수학을 학습하거나 장래 수학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기능을 몸에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극한, 미분법, 적분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 '수학A' 및 '수학B'는 학생의 능력·적성, 흥미·관심, 진로 등에 따라 몇 개의 항목을 선택해 이수하는 과목으로 하며 확률, 수열, 벡터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 '수학 활용'은 '수학 기초'의 취지를 살려 그 내용을 더욱 발전시킨 과목으로, 수학과 인간과의 관련, 사회 생활에서의 수학의 역할을 이해시켜, 수학에 대한 흥미나 관심을 높이며 구체적인 사상의 활용을 통해 수학적인 견해나 사고를 인식해 수학을 활용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수학Ⅰ' 및 '수학A'는 실생활과 관련짓거나 학습한 내용을 발전시켜, 학생의 관심이나 의욕을 높이는 과제를 구성해 수학적 활동, 특히 과제 학습을 중점 실시한다. ○ '수학Ⅰ', '수학Ⅱ', '수학Ⅲ'은 이 순서대로 이수하는 것으로 하며, '수학 A'는 '수학Ⅰ'과 병행 이수 또는 그 후의 이수, '수학 B'는 '수학Ⅰ'을 이수한 후 이수하는 것으로 한다. 2. 이과 가. 기본방침 ○ 과학적 지식이나 개념의 정착을 도모해, 과학적 견해나 사고를 육성하기 위해, 관찰·실험 및 자연체험, 과학적 체험을 한층 충실히 하는 방향으로 개선한다. ○ 이과 습득의 의의, 유용성을 실감할 기회를 갖게 해 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는 관점에서, 실제사회·실생활과의 관련을 중시하는 내용으로 개선한다. 또, 지속가능한 사회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이과에서도 환경교육의 충실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개선한다. 나. 주요내용 ○ 과학적 견해나 사고를 기르며, 자연이나 과학에 관한 흥미·관심을 높이는 새로운 과목인 '과학과 인간 생활'을 신설한다. - '과학과 인간 생활'은 과학의 발전, 생활속의 과학, 과학과 인간생활 등으로 구성한다. ○ 기본적인 개념이나 탐구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물리 기초', '화학 기초', '생물 기초', '지구과학 기초'를 설정한다. - '물리 기초'는 물체의 운동과 힘, 물리 현상과 에너지 등, '화학 기초'는 화학과 인간 생활, 물질의 구성, 물질의 변화 등, '생물 기초'는 세포와 유전자, 생물의 다양성과 생태계 등, '지구과학 기초'는 우주에서의 지구, 변동하는 지구 등으로 구성한다. ○ 상기 '기초과목'의 내용을 기본으로 관찰·실험, 탐구 활동 등을 실시해, 보다 발전적인 개념이나 탐구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을 설정한다. - '물리'는 운동, 물결, 전기와 자기, 물질과 원자 등, '화학'은 물질 상태나 변화와 평형, 무기물질, 유기 화합물 및 고분자 화합물의 성질과 이용 등, '생물'은 생물 현상과 물질, 생물의 생활과 반응, 생물의 집단, 생물의 진화 등, '지구과학'은 지구의 개관, 지구의 활동과 역사, 지구의 대기와 해양, 우주의 구성 등으로 구성한다. ○ 현행의 'Ⅱ과목' 가운데 과제 연구는, 자연을 탐구하는 능력이나 태도를 길러 창조적인 사고력을 높인다는 관점에서 한층 더 충실이 요구되고 있어 연구를 계속해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과목 '과제 연구'를 신설한다. - '과제 연구'에서는 '기초 과목'이나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에서의 탐구 활동성과를 근거로 특정의 자연 사상이나 과학을 발전시킨 실험에 관한 연구, 자연 환경의 조사 등으로부터 과제를 설정해 연구를 실시하는 것으로 한다. ○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은 각각의 '기초과목'을 이수한 후에 이수시키도록 한다. ○ '과제 연구'는 하나 이상의 '기초 과목'을 이수한 후에 이수시키도록 한다. ○ 과학적인 사고력·표현력의 육성을 도모한다는 관점에서 관찰·실험, 탐구 활동 등에 서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해 스스로의 생각을 이끌어내, 이를 표현하는 등의 학습 활동을 보다 중시한다. 3. 이수(理數) 가. 기본방침 ○ 과학적, 수학적인 능력을 높여 유연한 사고력이나 새로운 진보를 낳는 창조적인 능력을 육성한다. ○ 기초적·기본적인 지식 및 기능을 확실히 습득시키며, 이러한 활용이나 탐구적인 학습을 한층 중시하고, '사고력·판단력·표현력 등'을 육성한다. 나. 주요내용 ○ 수학적 분야에서, 새로운 과목으로서 '이수 수학 특론'을 신설한다. 몇 개의 내용을 선택해 이수하는 과목이며, 종전의 '이수 수학 탐구'의 취지를 계승하는 과목이다. ○ 수학적 분야 및 이과적 분야에 걸친 새로운 과목으로 '과제 연구'를 신설한다. 이는 종전의 '이수 수학 탐구', '이수 물리', '이수 화학', '이수 생물' 및 '이수 지구과학'의 내용인 과제 연구를 발전시킨 것으로, 탐구적인 활동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는 가운데 전문적 지식과 기능의 심화, 종합화를 도모해, 문제 해결 능력 및 자발적, 창조적인 학습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내용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0121
첨부파일

추가정보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