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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무형문화 전형 전승을 위한 실감 센싱/렌더링 기술 개발

보고서 개요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1-01
과제시작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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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연구목표) 사라져 가는 전통무형문화의 보존 및 전형을 위한 VR/AR 기반 전통무형문화 작업 데이터 획득, 재연, 전형 지원 기술 개발 - 국가무형문화재 134종(공예 33종) 중 단청장(제48호), 불화장(제118호)에 대한 전형기술 개발 - 과제결과물로 개발되는 기술은 불화, 단청 이외의 무형문화 전형전승에 활용 가능 ○ (연구내용) 전통무형문화 전형 시스템 - (전형 획득) 멀티 모달 센싱 플랫폼 기반 전통무형문화 전형 획득 시스템 ․ 동작 센싱을 위한 직, 간접 센싱 플랫폼 기술 개발 ․ 도구, 캔버스 인식/추적 및 충돌 감지 기술 개발 ․ 도구, 캔버스, 물감 모델링 기술 개발 - (전형 재연) 로봇 기반 전통무형문화 전형 재연 시스템 ․ 로봇 제어 모델링 기술 개발 ․ 전형 기록 재연 가시화 기술 개발 ․ 로봇 재연을 위한 로봇 제어 최적화 기술 개발 - (전형 지원) 전통무형문화 전형 지원 시스템 ․ 자동 패턴 평가 기반 전형 지원 기술 개발 ․ VR/AR 기반 실감 렌더링 기술 개발 - (전형 응용서비스) 전통무형문화 전형 기술 기반 응용 서비스 ․ 전통무형문화 전형 지원 및 공정 지원 시범 서비스 3건 및 작품 제작 연구 개발 성과 ○ 연구 성과 - SCI 학술지 논문 2건 게재 (1건 심사중) - 비SCI 학술지 논문 1건 게재 - 국제 학회 논문 5건 발표 - 국내 학회 논문 1건 발표 - 국내 특허 14건 출원 - 국내 특허 1건 등록 (1건 진행중) - 국외 특허 2건 출원 (2건 진행중) - 프로그램 등록 8건 ○ 사업화 성과 - 기술 이전 2건 (기술료 금액 22백만원, 1건 16.5백만원 진행중) - 사업화 건수 4건 (사업화 매출액 367백만원) - 고용 창출 19명 (평균 고용유지기간 8개월 이상) ○ 연구 결과물 - 전통무형문화 전형 획득 시스템 - 전통무형문화 전형 재연 시스템 - 전통무형문화 전형 지원 시스템 ․ 전통 회화 전형 지원 학습 콘텐츠 ․ 전통 회화 전형 획득 아카이빙 ․ 작업 공정 현장 지원 초배치 시스템 ․ 작업 공정 현장 지원 자동 천초 시스템 ․ 햅틱 렌더링 기반 전통 회화 패턴 훈련 시스템 연구 개발 성과의 활용 계획(기대 효과) ○ 활용 계획 활용 서비스 및 분야 : 전통무형문화 전형 획득 및 재연 서비스 시나리오 및 사업화 대상 : (전통무형문화 기술의 데이터화 및 실감 재연) - 촉각, 시각, 청각을 이용한 멀티 모달 센서를 통한 장인의 기술 디지털 기록 - 전통무형문화 기술(불화장, 단청장 등)의 디지털 기록을 VR, AR, 홀로그램, 로봇 등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재연 및 다양한 응용 분야와 공유 활용 서비스 및 분야 : 전통무형문화 전형 지원 시스템 서비스 시나리오 및 사업화 대상 : (획득 데이터 기반 전형 실습 지원) - 무형문화 전통 기술 기록 데이터를 전형 실습에 적용하여 실습자의 감각 운동을 지원하는 전형 지원 시스템 - 무형 전통 기술을 전형 지원을 위한 작업 과정 가이드 및 작업 결과에 대한 평가 기능 지원 활용 서비스 및 분야 : 상호작용 기반 전시/교육/체험 서비스 시나리오 및 사업화 대상 :(상호작용 기반 전통무형문화 기술 응용 콘텐츠) - 전통무형 기술 기록 데이터를 활용한 전시 및 설치 작품 활용 - 전형 지원 기반 기술인 VR/AR 기반 회화 전형 지원 기술을 활용하여 증강 미술 교육, 전통무형문화 기술 체험 등에 활용 활용 서비스 및 분야 : 작업 공정 현장 지원 서비스 시나리오 및 사업화 대상 : (전통 작업 공정 현장 지원 기술을 활용한 사업화) - 전통무형문화 획득 및 전형 기술을 접목한 실감형 창작 미술활동 콘텐츠 및 불화 바탕초 제작 시뮬레이션 도구 사업화 - 천초를 위한 천공작업 효율성 제고를 위한 천공 로봇 제품화 및 사업화 ○ 기대효과 - (전통무형문화 확산) 사라져가는 무형문화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장인의 기술을 보존하는데 필요한 핵심요소를 IT기술을 활용하여 지원함으로써 국가 무형문화유산의 계승 유지 - (전통무형문화 보존을 위한 인력 양성) 전형 현장 적용을 통한 전통무형기술 연구 및 무형문화 기술의 작업 과정 규명과 전형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IT 융합형 전통문화 전승 인력 양성 - (전통무형문화 발전 연구)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무형문화재의 보존, 장인 기술 전승을 위한 도구 및 안료의 활용 기술 분석 연구를 기반으로 무형문화기술 전승에 대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이를 활용한 문화기술(CT) 산업 정책 수립 - (한국 전통문화 기반 시장 확대) 한국 전통문화 및 역사와 연계한 미술 관련 창작체험 콘텐츠를 새로운 해외 한류시장 확대 방안으로 활용 (출처 :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000008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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