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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플로팅스페이스(AFS)기반 스포테인먼트 실감체험플랫폼 개발

보고서 개요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7-07-01
과제시작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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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연구기관 전자부품연구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최종목표 스키, 스키점프 경기장의 실제 환경 정보 획득을 통하여 현장 상황에 대한 사실적인 실감체험 3D콘텐츠를 에어플로팅스페이스(AFS) 플랫폼에 연계하여 3D콘텐츠와 실감효과를 기반으로 현장 상황이 재현된 스키, 스키점프 등과 같은 스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위한 실감체험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연구개발 내용 - 수평움직임 가속용 스키모션 유닛 기술개발 - 사용자의 안전을 방안 연구 - AFS 실감정보 획득 및 모니터링 기술 - 실감 체험모델 프로파일링 템플릿 구축 - AFS 환경정보기반 3D VR 공간정보 획득 및 가상공간 모델링 - 공중체험용 플라잉 유닛 입체기동 기술 개발 - 체험을 위한 레이싱 모드와 선수 따라서하기 모드 서비스개발 - 공중체험 플라잉 유닛의 통합개발 o 사용자가 스키 플레이트상에서 좌/우 3m 이상 움직임 기반에 실제와 같은 스키 자세 움직임 지원과 실제 스키 슬로프 현장에서 취득한 실감효과 데이터를 정량화하여 실감효과 재현 장치에 실시간으로 연동하면서 사용자의 자세인식을 통한 프로파일링 기반 체험유사도 측정이 가능한 실감스키 체험플랫폼개발 기술개발 o AFS 기반의 스키점프 공중체험 플라잉 모션에서 사용자가 스키점프의 주행, 도약, 비행, 착지 구간을 지원하는 공중체험 플라잉 10m 이동거리시스템과 실제 스키점프 실감효과를 높이기 위한 HMD 연동과 사용자의 점프자세를 인식하여 자세에 따라 점프 길이를 다르게 반영하는 기술. 기술개발 배경 o 실제 스키/스키점프 경기장과 인간의 오감으로 느끼는 물리적 현상을 가상현실기반의 실감체험 시뮬레이터에서 재현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고 선진국형 문화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에어플로팅 스페이스(AFS)기반 스포테인먼트 실감체험플랫폼 기술개발이 필요함. o 가상현실기반의 스포츠 관련 제품은 대부분이 실감체험이 떨어진 단순한 Fun 게임을 위한 아케이드 게임 기기로서 실제 스포츠 장비의 운동효과가 낮고 현장감이 낮아 영화, 게임, 스포츠, 체험 교육, 놀이공원 등의 여가 생활과 밀접한 산업 분야에 활용이 저조한 상황임. o 기존 스키 및 스키 점프, 에어플라잉 등의 시뮬레이터는 실감체험 플랫폼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과 실감효과 재현이 낮은 수준이며 에어플라잉을 결합한 스키, 스키점프 시뮬레이터로 호환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어 상호 보완적이면서 실감체험고급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가 필요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o 가상현실 기반 + 스키점프 공중플라잉 H/W + 스키점프 경기방식을 반영한 콘텐츠+ 실감효과 재현장치 + 사용자 자세 반영 등을 통합한 국내 최고 수준의 스키점프 시뮬레이터 개발로써 사용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기술개발이 동시에 이루어져 기구물 설계 및 제작 난이도가 높음. o 사용자가 스키 플레이트상에서 좌/우 3m 이상 수평움직임 모션 유닛 기반에 실제와 같은 스키 자세 움직임 지원과 실감효과 재현 디바이스 등을 연계시켜 가상현실 기반 국내 최고수준의 실감스키 체험플랫폼을 개발 적용 분야 o 동계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적용 분야로 종목: 스키, 스키점프, 스키보드, 행글라이더 등 o 눈이 없는 나라의 동계 스포츠 실감체험 o 동계 스포츠 스키/스키점프 초보자 안전교육 분야 o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실무 경험 적용 분야로 공공교육, 산업계 등 (출처 : 개발결과 요약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700017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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