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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콘텐츠 기반의 실감형 열기구 관광투어 서비스 플랫폼 개발

보고서 개요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8-11-01
과제시작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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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연구기관 다자요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최종목표 ○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 및 문화유산자원을 실제 현장의 장면과 상황을 사실적으로 모사 및 재현하고, 고품질의 360°파노라마 영상과 동기화하여 프리미엄 열기구 레포츠의 재미를 융합함으로써 사실적 체험을 제공하는 실감체험플랫폼 개발 4. 기대효과(기술적 및 경제적 효과J 가 기술적 측면 ○ 현재 실감형 열기구 어트랙션 서비스 플랫폼의 경우 가상체험콘텐츠로 개발된 전례는 전무하며 또한, 실제와 같은 버너의 열 온도, 소리등을 실제체험과 똑같은 체감효과를 가질 수 있음 ○ 지역의 아름다운 관광명소 및 문화유산를 360도 MR 다시점 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을 통해 실감 콘텐츠 기술을 확보하고 게임, 영상, 미디어, 테마파크, 공연 및 전시 등 실감 콘덴츠를 활용하는 관광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높은 활용성을 기대. ○ VR 가상현실, 유비쿼터스 공간과 같은 다중 실감 공간 간의 유기적인 체험공간 기술 확보로 경쟁력 있는 실감형 콘텐츠 기술 확보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영상, 문화, 방송, 관강 콘텐츠 및 4D 체험관과 같은 사용자 참여형 테마파크 기대 ○ 특히, 아름다운 국내의 관광 및 문화 유산/유적에 대해서 실감형 가상현실 기술 적용을 통한 체험형 전시관을 통해 실감형 역사 교육 또는 관광 경험 기대 ○ 국내의 경우, 가상현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은 선진국 수준에 근접해 있어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며, 관광분야에 기술을 접목하여 세계적인 기술 수준으로 발달할 수 있다고 판단됨. ○ 교육과 체험 안전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 영상을 도입 가능하며 설치된 플랫폼에 추가의 콘텐츠 (게임, 엔터테인먼트)를 응용할 수 있는 확장/응용성이 높음 나. 경제적 측면 ○ 열기구 레포츠는 기상 및 기후적인 환경적인 요건이 중요하여 특정한 지역에서만 비행이 가능한 레포츠로, 그 외에 지역에서 열기구 비행을 대신하여 상품화를 원하는 국내 기업 및 지역으로부터 수요를 발굴한 상황. ○ 익스트림 레포츠의 경우 국내 보다 국외에서 시장 및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가상현실과 융합된 제품의 경우에도 국내보다 국외에서 시장의 니즈가 증가되고 있는 실정 ○ 콘텐츠 산업은 인적자본을 기반한 창의성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사업이 확장될 수록 고용창출이 가능한 산업 ○ 실감형 어트렉션 체험장 구축의 확장을 통해 고용창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콘텐츠 기획, 제작, 서비스등 다양한 직군의 인력을 창출이 가능 ○ 아름다운 제주의 자연경관, 문화유산의 관광 콘텐츠에 ICT기술이 융합된 열기구 어트랙션 제품을 더하면 경쟁제품과의 기술적 차별화로 투자유치 등 사업 확장에 효과적임 ○ 베이비부머 은퇴세대가 창업하는 외식, 기타 프랜차이즈점에 비해 전문기술이 필요없고 이동성이 있으므로 리스크가 거의 없어 창업할 수 있는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며, 손쉬운 창업아이템 실현으로 고용창출 효과 극대화 (출처 : 요약서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900017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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