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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기본정보

실세계 연계 실감형 e-레저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보고서 개요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8-06-01
과제시작년도

보고서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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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실외 환경에서 스마트 기기와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실세계 환경과 물체를 인식하고 가상 콘텐츠를 실시간 합성하여, 사용자들에게 가상과 현실의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체험 시나리오 기반의 레저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 - 체험공간(관광지/지역축제/캠핑장 등)을 눈으로만 즐기는 수동적 참여에서 벗어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고, 사용자들이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레저 문화 제공 - 실외에서 사용자들이 스마트․웨어러블 기기의 하이브리드 센싱(위치 및 비전인식)을 통해 실세계 물체와 환경을 인식 - 실세계 조명 및 날씨 변화를 반영한 콘텐츠 재현 - 특정 지역의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템플릿 기반 콘텐츠 창작 연구 개발 성과 ○ 실외 객체 인식 및 트래킹 기술 - 실외환경 적응형 포인트 클라우드 생성 및 카메라 트래킹 기술 - 하이브리드(위치+비전) 센싱 기반 동적 객체 탐지 및 추적 기술 - 창작도구 데이터 연계 실외 객체 인식 및 트래킹 기술 ○ 실세계 연계 창작 기술 - 실외 피처셋 기반 게임공간 편집 기술 - 게임공간 편집 및 단위 게임 콘텐츠 저작 기술 - 레저 콘텐츠 시나리오 저작 및 프리뷰 기술 ○ 실세계 반영 실감 영상 생성기술 - 실외 정적 객체 볼륨 반영 실감영상 생성 기술 개발 - 실외 동적 객체 정보 변화 반영 실감영상 생성 기술 개발 - 실세계 환경 변화 반영 실감영상 생성 기술 개발 ○ 웨어러블 기기용 UI/UX 기술 - 스크립트 기반 스마트 기기 적응형 UI 기술 - 웨어러블 기기를 위한 야외용 제스처 인식 UI/UX 기술 - e-레저 콘텐츠 체감성 향상을 위한 UI/UX 기술 개발 ○ 실외 콘텐츠 사용자 관제/제어 기술 - 다중 참여자 실시간 게임 현황 정보 관리 지원 관제 기술 - 참여자 게임 재현 적용 콘텐츠 관제 기술 개발 연구 개발 성과의 활용 계획(기대 효과) ○ 활용계획 - 리얼라이프 RPG: 일반인들의 일상 생활 패턴에 게임 요소를 도입한 실외 환경 대상 가상 롤플레잉 게임 서비스 - 스마트 런닝맨: 회사/교회/동호회 등 단체 행사와 연계된 야외 레저 체험형 서비스 - 배틀 얼라이브: 야외에서 불특정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서바이벌 게임 - 디지털 투어: 여행/관광을 위한 지역별 특성화 서비스와 지역 홍보 수단이 접목된 지역 관광문화 콘텐츠 - e-에코 캠프: 캠핑 문화, 야외 체험 학습과 연계된 자연 친화적 체험형 자연학습 콘텐츠 ○ 기대효과 - (기술적)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기술 우위 선점 • 저비용으로 실세계 연계 실감형 콘텐츠를 저작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 기술의 저변 확대 기대 - (문화적) 지역 문화축제로 문화행사 강화 • 문화축제 관람 외에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실외 환경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공을 통해 지역문화 축제 성공적 개최에 기여 - (문화적) 국민 문화생활 증진 • 야외에서 경험 가능한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보급을 통한 국민의 건강한 여가 시간 활용 기대 - (산업적) 지역 경제 활성화 •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와 지역문화 축제 행사 간 연계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 (산업적) 신 시장 창출 • 관광, 캠핑, 지역축제, 스마트러닝 등 기존 산업에 사용자 주도형 3D 콘텐츠와 맞춤형 서비스를 접목하여 新소비 트렌드 형성 및 이를 통한 신 시장 창출기대 ( 출처: 요약문 2p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80004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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