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연구목표 - 고속철도(350km/h급) 또는 고속화 노선(300km/h 미만)에서 운행선의 교통 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차단시간(작업시간 2시간) 내에 자갈궤도를 효과적으로 개량할 수 있는 자갈궤도 급속경화공법(궤도구조, 공정, 시공장비 등 포함) 개발 ○ 연구개발 내용 - 토공/터널용 급속경화궤도 시스템 설계기술 개발 - 취약구간 설계 및 보강방안 제시 - 토공/터널, 교량구간 기계화 시공공정 개발 - 건식자갈세척장비 개발 및 성능 검증 - 대용량 모르터 주입장비 개발 및 성능 검증 - 부착강도 향상을 위한 세척효율 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 시험부설을 통한 궤도구조 및 시공성 검증 - 급속경화궤도 설계지침, 시방서 및 유지관리지침 작성 연구개발성과 ○ 토공/터널, 교량구간용 급속경화궤도 설계기술 개발 ○ 급속경화궤도 취약구간 보강 설계기술 개발 ○ 고속선용 급속경화궤도 충전재료, 광폭침목 개발 ○ 급속경화기술 시공 및 공정 최적화 ○ 건식자갈세척장비 개발 ○ 충전재료 주입장비 개발 ○ 급속경화궤도 설계지침, 시방서 및 유지관리지침 작성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개량이 시급한 노후 간선철도 구간의 자갈궤도 개량사업에 적용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투입되는 유지보수비용 절감 가능 ○ 350km/h까지 증속이 가능하므로 향후 고속철도 속도 증속에 활용 ○ 차단시간(작업시간 2시간) 내에 자갈궤도를 효과적으로 개량할 수 있는 자갈궤도 급속경화공법을 통해 기존 운행선의 교통지연 최소화로 승객의 불편 최소화 ○ 국외 시장 진출을 위한 궤도개량 표준화(안) 수립 (출처 : 요약문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