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정신기술의 인식적 진단, 치료 및 질병에 대한 정신의학적 치료를 수행하고, 예를 들어 정답/오답으로 스코어되는 테스트 문항을 사용하는 테스트와 같이, 이진 정보의 다수의 조각들이 허용되는 객체 집합의 잠재적 속성을 일반적으로 진단(1711)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은 모든 레벨에 대한 교실, 웹 기반 교육, 가정내 위탁교육,대규모의 표준화된 테스트 및 의학적/정신의학적 세팅 등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1713 단계는 개인적 학습자 피드백, 학습자 교정, 그룹 레벨 교육 평가 및 의학적/정신의학적 처리에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