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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6축 휠 동력계의 구조설계 및 평가

논문 개요
기관명 NDSL
저널명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ISSN 1226-4873,
ISBN

논문 개요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한글) 김만기,주진원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빌행연도 2016-01-01
초록 자동차 주행 중 도로면으로부터 차량 바퀴에 전달되는 동하중을 측정하기 위해 휠 동력계가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단 변형과 굽힘 변형을 이용한 두 가지 타입의 6축 휠 동력계를 설계하고 비교 평가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휠 동력계 기본 구조에 대한 전단 변형 거동과 굽힘 변형 거동을 분석하였으며 이로부터 전단형 휠 동력계와 굽힘형 휠 동력계를 설계하였다. 변형률 해석을 반복 수행하여 각 하중에 대한 출력변형률이 미리 결정된 비슷한 값이 되도록 하고 상호간섭 변형률이 최소화 되도록 설계를 수정하고 브리지 회로를 구성하였다. 전단형 휠 동력계는 균일한 변형률 분포를 얻을 수 있어 제작시 안정된 특성치를 얻을 수 있는 반면에, 굽힘형 휠 동력계는 각 하중에 대한 출력 변형률 값이 더 일정하여 균일한 감도의 좋은 성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611639306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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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휠 동력계 6축 로드셀 정격 변형률 상호 간섭 변형률 스트레인 게이지 Wheel Dynanometer 6-Component Loadcell Maximum Strain Coupling Strain Strain G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