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논문

논문

논문 기본정보

학교시설 면적기준 개정을 위한 학생 1인당 시설면적 비교 분석

논문 개요
기관명 NDSL
저널명 교육 middot;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ISSN 1598-3765,
ISBN

논문 개요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한글) 조진일,최형주,박성철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빌행연도 2015-01-01
초록 1997년 제정된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설립 운영규정'에 명시된 학교시설 면적기준은 현행 교육과정과 갈수록 다양해지는 교육정책들을 그 목적과 기능에 맞게 구현하기에는 그 수준이 낮은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현행 교육정책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교시설 면적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국내의 학교시설 면적기준 및 관련 문헌을 조사, 분석한다. 둘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 통계 DB를 활용하여 학교급별 교지면적, 연면적, 학생 1인당 면적 등에 대한 현황을 분석한다. 셋째, 도면분석, 현장실태 및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 학교시설의 실태 및 사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한다. 넷째, Nelson의 자기수정모형 방식을 활용하여 스페이스 프로그램을 산출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급별 시설 면적기준(안)을 제안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534853187378
첨부파일

추가정보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학교시설 시설면적 면적기준 학생 1인당 면적 School Facility Standard School Building Area Building Area for Each Stud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