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논문

논문

논문 기본정보

교사 보조 로봇의 교육적 활용

논문 개요
기관명 NDSL
저널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ISSN 1229-3245,
ISBN

논문 개요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한글) 한정혜,김동호,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빌행연도 2006-01-01
초록 유비퀴터스 로봇은 인간과 로봇 상호작용 즉 HRI를 통해 정보매체로 진화하고 있음에 따라, 최근 들어 로봇을 이용한 학습은 다른 매체보다 친근하고 동기유발에 효과적으로 나타나 로봇의 교육적 활용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실에서 교육매체로서 교사 보조 로봇의 수업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보기 위해, 초등학생 6학년의 기대역할을 갖는 프로토타입 로봇을 설계 개발하여 영어, 음악, 국어교과목 수업에 활용하는 실험을 <TEX>$4{ sim}5$</TEX>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이 로봇에게 기대하는 역할이 실험자의 의도와 일치하는지와 교육적 효과 제고에 기여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아동은 교사 보조 로봇을 자신보다 약간 높은 나이로 인식하고, 친근하지만 자신보다 우월하여 자신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역할을 기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 보조 로봇 활용이 교사와 아동의 흥미 유발에 있어 매우 효과적임을 보여, 향후 교사 보조 로봇은 ICT 활용 교육의 또 다른 매체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0632056742800
첨부파일

추가정보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유비퀴터스 로봇 인간과 로봇 상호작용 교사보조 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