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논문

논문

논문 기본정보

참여와 공유의 정신을 구현한 스마트시대의 이러닝 학습 모델 QBS

논문 개요
기관명 NDSL
저널명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ISSN 2234-4772,
ISBN

논문 개요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한글) 박재천,이두영,양제민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빌행연도 2015-01-01
초록 본 논문은 스마트시대 이러닝 운영 현황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인터넷 정신을 접목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대학에서 활용되는 이러닝 클래스의 운영방식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논한다. 오프라인 클래스의 운영모델을 온라인 환경에 원용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 등을 통계적으로 확인한다. 특히 시간이라는 정량적 개념이 온라인 학습에서 참여확인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 이러닝 모델의 현실적, 기능적 한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개선안으로 인터넷의 태생적 특징인 참여, 개방, 공유의 정신을 이러닝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QBS시스템을 개발, 제안한다.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만들어 학습 자료로써 공유하는 QBS를 실제 이러닝 현장에 적용하여 학습자의 행동양상을 분석한다. 결과적으로 이러닝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참여형 모델이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스마트시대의 새로운 이러닝 모델의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506565684289
첨부파일

추가정보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이러닝 웹2.0 웹3.0 참여형 학습 About four key words or phrases in alphabetical order separated by commas such as Maritime Information Communication Science etc QBS E-learning Web2.0 Web3.0 Participative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