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기술동향

동향

동향 기본정보

오사카대학, 오픈액세스 정책 발표

동향 개요

동향 개요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20-05-26 00:00:00.000
내용 오사카대학교는 “오사카대학교 오픈액세스 정책”을 발표했다. 2012학년도에 오사카대학내의 몇 몇 대학원들이 연구결과물의 출판을 위한 정책을 수립했었으나, 이번에 대학교 전체차원의 성명서로 오픈액세스 정책을 채택하였다. 오픈액세스 정책은 연구결과물과 지적 자원을 사회에 보다 적극적으로 보급하고 학술적 연구와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이 정책은 오사카대학교가 학술지에 출판된 교수의 연구결과에 대해 오사카대학교 지식아카이브(Osaka University Knowledge Archive: OUKA)를 통해 또는 저자가 선택한 다른 방법에 의해 공개적인 공공접근(open public access)을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오사카대학교 오픈액세스 정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사카 대학교는 세계적인 기초·근본·학제 간 연구를 통해 얻은 폭넓은 지식 자산을 창출 및 심화함으로써 풍요로운 사회 발전과 글로벌 이슈 해결에 기여하는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을 지향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학의 연구 성과와 지적 자원을 국내·외적으로 널리 보급할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오픈액세스 정책을 채택한다. 상업출판사, 학회, 대학내 학과의 학술지에 출판된 교수의 연구결과물을 - 대학에서 운영하는 오사카대학교 지식아카이브(“리포지토리”)를 통하거나 - 저자가 선택한 다른 방법을 통해 공공에게 오픈액세스를 제공한다. 그러한 연구결과물 저작권에 대한 소유권은 대학에 양도되지 않을 것이다. 대학은 저작권 문제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적용면제를 요청하는 연구결과물에 대해 정책을 적용하거나 적용을 지연시키지 않는다. 이 정책은 시행 전에 출판되었거나 시행 전에 체결된 상충되는 계약에 따라 출판된 연구결과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리포지토리를 통해 연구결과물에 대한 오픈액세스를 제공하려는 교수는 출판사가 승인한 허가수준에 따라 연구결과물의 출판본 또는 저자의 최종본 등에 대해 모든 공저자의 동의를 얻은 후 가능한 빨리, 무료로 제출한다. 리포지토리에 연구결과물을 기탁하려는 경우에는 논문 제목, 저자, 학술지명, 권호 번호, 출판년도, 페이지, DO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일본에서 홋카이도대학, NAIST, 오사카대학 등이 오픈액세스 정책을 수립하고 소속 교직원을 대상으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대학이 소속 교수가 저술한 학술논문에 대해서 오픈액세스 정책을 적용하여 공공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저자가 다양한 오픈액세스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하여 보다 융통성있는 정책을 제공하고 있다. 보다 많은 대학에서 오픈액세스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해나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길 기대해본다.
출처
원문URL 오사카대학교는 “오사카대학교 오픈액세스 정책”을 발표했다. 2012학년도에 오사카대학내의 몇 몇 대학원들이 연구결과물의 출판을 위한 정책을 수립했었으나, 이번에 대학교 전체차원의 성명서로 오픈액세스 정책을 채택하였다. 오픈액세스 정책은 연구결과물과 지적 자원을 사회에 보다 적극적으로 보급하고 학술적 연구와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이 정책은 오사카대학교가 학술지에 출판된 교수의 연구결과에 대해 오사카대학교 지식아카이브(Osaka University Knowledge Archive: OUKA)를 통해 또는 저자가 선택한 다른 방법에 의해 공개적인 공공접근(open public access)을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오사카대학교 오픈액세스 정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사카 대학교는 세계적인 기초·근본·학제 간 연구를 통해 얻은 폭넓은 지식 자산을 창출 및 심화함으로써 풍요로운 사회 발전과 글로벌 이슈 해결에 기여하는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을 지향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학의 연구 성과와 지적 자원을 국내·외적으로 널리 보급할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오픈액세스 정책을 채택한다. 상업출판사, 학회, 대학내 학과의 학술지에 출판된 교수의 연구결과물을 - 대학에서 운영하는 오사카대학교 지식아카이브(“리포지토리”)를 통하거나 - 저자가 선택한 다른 방법을 통해 공공에게 오픈액세스를 제공한다. 그러한 연구결과물 저작권에 대한 소유권은 대학에 양도되지 않을 것이다. 대학은 저작권 문제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적용면제를 요청하는 연구결과물에 대해 정책을 적용하거나 적용을 지연시키지 않는다. 이 정책은 시행 전에 출판되었거나 시행 전에 체결된 상충되는 계약에 따라 출판된 연구결과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리포지토리를 통해 연구결과물에 대한 오픈액세스를 제공하려는 교수는 출판사가 승인한 허가수준에 따라 연구결과물의 출판본 또는 저자의 최종본 등에 대해 모든 공저자의 동의를 얻은 후 가능한 빨리, 무료로 제출한다. 리포지토리에 연구결과물을 기탁하려는 경우에는 논문 제목, 저자, 학술지명, 권호 번호, 출판년도, 페이지, DO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일본에서 홋카이도대학, NAIST, 오사카대학 등이 오픈액세스 정책을 수립하고 소속 교직원을 대상으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대학이 소속 교수가 저술한 학술논문에 대해서 오픈액세스 정책을 적용하여 공공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저자가 다양한 오픈액세스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하여 보다 융통성있는 정책을 제공하고 있다. 보다 많은 대학에서 오픈액세스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해나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길 기대해본다.
내용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2006382
첨부파일

추가정보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