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기술동향

동향

동향 기본정보

프리프린트의 장점 및 위험에 관한 스탠포드대학 연구진의 견해

동향 개요

동향 개요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20-04-23 00:00:00.000
내용 2020년 4월 6일, 미국 스탠포드대학 연구진은 프리프린트의 사용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 및 그에 반한 위험성에 관하여 견해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프리프린트를 통한 연구 성과 공표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였으며 오픈액세스로 빠른 공유 및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과 일반인들 또한 자유롭게 사용 가능다는 것이 프리프린트가 갖는 주요한 장점이다. 한편 프리프린트가 가지는 위험성으로는 피어리뷰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내용에 오류가 포함되거나, 품질이 낮은 논문이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논평하였으며, 스탠포드대학 Stanley Qi 시스템생물학과 교수는 '때로는 잘못된 정보나, 오해의 소지가있는 정보 한 조각이 10 개의 좋은 논문을 손상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다.
출처
원문URL 2020년 4월 6일, 미국 스탠포드대학 연구진은 프리프린트의 사용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 및 그에 반한 위험성에 관하여 견해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프리프린트를 통한 연구 성과 공표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였으며 오픈액세스로 빠른 공유 및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과 일반인들 또한 자유롭게 사용 가능다는 것이 프리프린트가 갖는 주요한 장점이다. 한편 프리프린트가 가지는 위험성으로는 피어리뷰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내용에 오류가 포함되거나, 품질이 낮은 논문이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논평하였으며, 스탠포드대학 Stanley Qi 시스템생물학과 교수는 '때로는 잘못된 정보나, 오해의 소지가있는 정보 한 조각이 10 개의 좋은 논문을 손상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다.
내용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2006370
첨부파일

추가정보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