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기술동향

동향

동향 기본정보

중국의 스타과학자 1편

동향 개요

동향 개요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작성일자 2016-07-14 00:00:00.000
내용 DNA부터 중성미자, 신경과학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최상급의 연구자들이 국제 무대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를 통해 중국이 연구에 있어서 국제적인 위상을 높여가고 있는 중에 있다. 몇 명의 인물을 소개한다. Wu Ji ( 吳季 ) 중국의 우주 과학 개발 프로그램의 리더로서 꿈을 펼치고 있다. 2003년부터 중국국가우주과학 센터(NSSC)의 소장으로서 2013년 12월 중국이 달에 Chang rsquo;e탐사선와 Yutu 로버를 보내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2011년도에 국가로부터 과학적 발견을 목표로, 우주 개발에 대한 연구 지원금을 얻게 되었다. 그 후 2016년에는 우주의 85%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암흑물질에 대해 연구하는 망원경 Wukong과 양자 얽힘 현상에 대해 연구하는 우주과학 프로그램, X선 조절 망원경과 같은 프로그램 등 2011년 이후 미화 4억 5천 5백만불라는 금액을 사용하면서 우주과학 프로그램을 지휘하고 있다. Nancy Ip ( 葉玉如 ) 홍콩에서 태어난 Ip은 미국 하버드 의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산업체에서 뉴론의 성장에 관련된 인자들에 대해서 연구를 한 뒤, 막 시작되어 2년 밖에 안된 홍콩과기대에 1993년도에 합류하였다. 그의 주요한 관심사는 신경생물학과 신경관련 질환의 연구를 임상에 적용하는 분야이다. 그 후 1997년 홍콩의 반환과 중국 본토의 과학의 붐을 목격하면서 본토와의 다리 역할을 하면서 하루 12시간 연구를 지속하는 열정을 갖고 있다. 알츠하이머 질병 대한 연구, 뇌과학 연구 및 젊은이들을 배양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Nieng Yan ( 顔寧 ) 문제가 되는 단백질의 구조를 규명하는 단백질 구조학자이자 청화대 교수이다. 단백질이 원자 수준에서 어떻게 거동하는지를 살핀다. 프린스턴대학에서 박사와 박사후 연구과정을 거친 뒤에 청화대에 부임한 것은 2007년, 그녀 나이 30일 때로 최연소 여성 교수였다. 단백질 수송 단백질의 구조연구에 많은 연구자들이 도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Yan교수는 여러 가지 기발한 아이디어로 단백질의 움직임을 차단하고 2014년도에 그 구조를 밝히는데 성공하였다. Cui Weicheng ( 崔維成 ) 4년 전 태평양 마리아나 해구 (7000m)에 ldquo;자오룽(蛟龍)호 rdquo;를 타고 탐험했던 상해해양대학의 교수이다. 11,000m에 탐험을 위해서 준비중인 미화 6천백만 불짜리 3인 잠수정 ldquo;Rainbow Fish rdquo;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W ang Y ifang ( 王怡芳 ) 입자가속기를 이용하여 기록을 깨기를 소망하는 고에너지 물리학자이자 중국과학원 고에너지물리연구소(高能物理硏究所) 소장이다. 중국다야완(大亞灣)원자로 뉴트리노실험팀을 인솔하여 뉴트리노의 새로운 진동모델을 발견한 그는 이제 50~100km 길이의 입자가속기를 2028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출처
원문URL DNA부터 중성미자, 신경과학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최상급의 연구자들이 국제 무대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를 통해 중국이 연구에 있어서 국제적인 위상을 높여가고 있는 중에 있다. 몇 명의 인물을 소개한다. Wu Ji ( 吳季 ) 중국의 우주 과학 개발 프로그램의 리더로서 꿈을 펼치고 있다. 2003년부터 중국국가우주과학 센터(NSSC)의 소장으로서 2013년 12월 중국이 달에 Chang rsquo;e탐사선와 Yutu 로버를 보내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2011년도에 국가로부터 과학적 발견을 목표로, 우주 개발에 대한 연구 지원금을 얻게 되었다. 그 후 2016년에는 우주의 85%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암흑물질에 대해 연구하는 망원경 Wukong과 양자 얽힘 현상에 대해 연구하는 우주과학 프로그램, X선 조절 망원경과 같은 프로그램 등 2011년 이후 미화 4억 5천 5백만불라는 금액을 사용하면서 우주과학 프로그램을 지휘하고 있다. Nancy Ip ( 葉玉如 ) 홍콩에서 태어난 Ip은 미국 하버드 의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산업체에서 뉴론의 성장에 관련된 인자들에 대해서 연구를 한 뒤, 막 시작되어 2년 밖에 안된 홍콩과기대에 1993년도에 합류하였다. 그의 주요한 관심사는 신경생물학과 신경관련 질환의 연구를 임상에 적용하는 분야이다. 그 후 1997년 홍콩의 반환과 중국 본토의 과학의 붐을 목격하면서 본토와의 다리 역할을 하면서 하루 12시간 연구를 지속하는 열정을 갖고 있다. 알츠하이머 질병 대한 연구, 뇌과학 연구 및 젊은이들을 배양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Nieng Yan ( 顔寧 ) 문제가 되는 단백질의 구조를 규명하는 단백질 구조학자이자 청화대 교수이다. 단백질이 원자 수준에서 어떻게 거동하는지를 살핀다. 프린스턴대학에서 박사와 박사후 연구과정을 거친 뒤에 청화대에 부임한 것은 2007년, 그녀 나이 30일 때로 최연소 여성 교수였다. 단백질 수송 단백질의 구조연구에 많은 연구자들이 도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Yan교수는 여러 가지 기발한 아이디어로 단백질의 움직임을 차단하고 2014년도에 그 구조를 밝히는데 성공하였다. Cui Weicheng ( 崔維成 ) 4년 전 태평양 마리아나 해구 (7000m)에 ldquo;자오룽(蛟龍)호 rdquo;를 타고 탐험했던 상해해양대학의 교수이다. 11,000m에 탐험을 위해서 준비중인 미화 6천백만 불짜리 3인 잠수정 ldquo;Rainbow Fish rdquo;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W ang Y ifang ( 王怡芳 ) 입자가속기를 이용하여 기록을 깨기를 소망하는 고에너지 물리학자이자 중국과학원 고에너지물리연구소(高能物理硏究所) 소장이다. 중국다야완(大亞灣)원자로 뉴트리노실험팀을 인솔하여 뉴트리노의 새로운 진동모델을 발견한 그는 이제 50~100km 길이의 입자가속기를 2028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내용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B2016000372
첨부파일

추가정보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과학 2. Sc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