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기술동향

동향

동향 기본정보

COAR, SPARC와 공동으로 연구데이터 리포지토리에 대한 답변 제출

동향 개요

동향 개요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20-03-19 00:00:00.000
내용 COAR(Confederation of Open Access Repositories)와 SPARC(Scholarly Publishing and Academic Resources Coalition)는 연구데이터를 관리하는 리포지토리가 가져야 하는 필수적인 특성에 대한 의견을 공동으로 제출했다. 이는 미국 과학기술정책국(OSTP)이 공개적으로 의견을 요청한 “ 연방정부로부터 기금지원/연구지원을 받은 연구성과 데이터를 관리 및 공유하는 리포지토리의 바람직한 특성 ”에 대해 공개적인 답변을 제출한 것이다. 데이터 관리를 잘 하는 것은 연구결과물의 타당성과 투명성을 보장하고, 데이터 재이용을 통해 공공기금지원 연구의 영향력과 가치를 최대화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리포지토리는 데이터, 논문은 물론 다양한 학술적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점에서 COAR과 SPARC의 이번 답변은 리포지토리에서 데이터 관리의 모범사례를 활용하는 것과 리포지토리의 요구사항이 너무 복잡해지지 않는 것 사이에서의 균형을 이루고자 했다. 공동 답변은 특정 목표를 기반으로 리포지토리에 대한 필수 사례를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있다. 현재 다양한 목표에 초점을 맞춘 리포지토리에 대한 이니셔티브 및 평가 모델이 있다(예: FAIR, Core Trust Seal). COAR는 이러한 다양한 기준들을 리포지토리의 모범 사례를 위한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로 통합하여 '필수(essential)', '적극 권장(highly recommended)'및 '좋은(nice to have)'기준을 포함하는 계층적 접근 방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데이터 관리를 위해 리포지토리가 가져야 하는 필수적인 특성들을 - 데이터의 발견가능성 - 데이터에 대한 공정하고 지속적이며 무료인 접근 - 데이터 재이용 - 품질보증 - 민감한 데이터의 프라이버시 - 지속가능성 및 보존 - 기타 의 목표로 구분하여 각 목표별로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공동답변은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연구데이터 관리 리포지토리를 위한 하나의 통합적인 프레임워크를 마련하여 모범사례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수집된 다양한 의견을 기반으로 리포지토리를 위한 필수적 특성들이 더 정교화되고 확장되고 타당성을 갖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출처
원문URL COAR(Confederation of Open Access Repositories)와 SPARC(Scholarly Publishing and Academic Resources Coalition)는 연구데이터를 관리하는 리포지토리가 가져야 하는 필수적인 특성에 대한 의견을 공동으로 제출했다. 이는 미국 과학기술정책국(OSTP)이 공개적으로 의견을 요청한 “ 연방정부로부터 기금지원/연구지원을 받은 연구성과 데이터를 관리 및 공유하는 리포지토리의 바람직한 특성 ”에 대해 공개적인 답변을 제출한 것이다. 데이터 관리를 잘 하는 것은 연구결과물의 타당성과 투명성을 보장하고, 데이터 재이용을 통해 공공기금지원 연구의 영향력과 가치를 최대화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리포지토리는 데이터, 논문은 물론 다양한 학술적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점에서 COAR과 SPARC의 이번 답변은 리포지토리에서 데이터 관리의 모범사례를 활용하는 것과 리포지토리의 요구사항이 너무 복잡해지지 않는 것 사이에서의 균형을 이루고자 했다. 공동 답변은 특정 목표를 기반으로 리포지토리에 대한 필수 사례를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있다. 현재 다양한 목표에 초점을 맞춘 리포지토리에 대한 이니셔티브 및 평가 모델이 있다(예: FAIR, Core Trust Seal). COAR는 이러한 다양한 기준들을 리포지토리의 모범 사례를 위한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로 통합하여 '필수(essential)', '적극 권장(highly recommended)'및 '좋은(nice to have)'기준을 포함하는 계층적 접근 방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데이터 관리를 위해 리포지토리가 가져야 하는 필수적인 특성들을 - 데이터의 발견가능성 - 데이터에 대한 공정하고 지속적이며 무료인 접근 - 데이터 재이용 - 품질보증 - 민감한 데이터의 프라이버시 - 지속가능성 및 보존 - 기타 의 목표로 구분하여 각 목표별로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공동답변은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연구데이터 관리 리포지토리를 위한 하나의 통합적인 프레임워크를 마련하여 모범사례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수집된 다양한 의견을 기반으로 리포지토리를 위한 필수적 특성들이 더 정교화되고 확장되고 타당성을 갖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내용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2006343
첨부파일

추가정보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