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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확인하기 위한 도로변 먼지 분석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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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작성일자 2018-09-16 00:00:00.000
내용 교통과 관련된 마모 입자들의 연구의 결과는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 도로 재료를 잠재적인 건강 영향을 가진 중요한 환경 오염원으로 지적하고 있다. 차가 대기 오염에 기여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원천을 고려할 때, 떠오르는 것은 배기 가스이다. 그러나 새 연구는 교통과 연관된 대기 오염에서 또 다른 중요한 범인을 밝히는 것을 돕는다: 자동차가 지나갈 때 대기 중에 부유하게 되는 도로 재료와 작은 타이어 조각, 브레이크 패드. 차가 지나가면 도로에 있는 먼지를 대기 중에 다시 띄운다. 이 먼지 입자들의 잠재적인 건강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 도로에 무엇이 있는지 아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다. 규제적 노력이 자동차를 더 깨끗하고 더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을 도운 반면에, 그러한 규제는 타이어와 브레이크 마모로부터 나오는 오염을 다루지 않는다. 매년 약 4백만명이 대기 오염으로 죽는다. 교통과 연관된 먼지의 내용물과 그것이 더 축적되게 하는 조건을 밝히기 위해서, 연구자들이 두 곳의 도로변의 대기의 표본을 수집하고 분석하고 2017년에 결과를 보고했다. 수집한 부유 입자들을 분석하기 위해서 광학 현미경을 이용해서, 그들은 교통량이 더 많은 곳이 전체적으로 30퍼센트 더 많은 입자들을 가지며, 타이어 마모로부터 나온 입자의 비중도 더 크다는 것을 알아냈다. 날씨도 상당한 영향을 주었는데, 건조하고 따뜻한 조건이 입자들의 더 많은 축적과 연관되었다. 더 높은 온도에서 보통의 온도보다 더 많은 타이어 마모와 더 많은 오염을 보였다. 최근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강력한 주사 전자 현미경을 이용해서 교통이 더 느린 도시 고속도로인 세번째 수집 장소와 함께 2017년에 연구한 두 차도에서 수집한 입자들의 조성을 더 정확하게 확인했다. 그들은 에너지-분산 X선 분광법(energy-dispersive X-ray spectroscopy)을 이용해서 각각 표본을 이루는 원소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이 연구는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보다 더 큰, “super coarse” 입자에 집중했다. 여전히 작지만, 이 입자들은 더 쉽게 흡입되는, 훨씬 더 작은 것들보다 건강 위협이 더 적다. 여전히 이들 더 큰 입자들은 수로와 토양으로 가서, 야생 생물이나, 농작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세 곳에서 수집된 먼지 입자들의 90퍼센트는 교통과 연관되었고, 교통의 속도와 유형에 따라서 수집 장소들 사이에 차이를 보였다.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 제조업자들은 그들 제품의 내용물 모두를 밝히지 않지만, 일부가 아연과 납, 안티몬, 카드뮴, 규산염, 석면을 사용한다는 것은 알려져 있다. 이것들은 환경에 들어가거나, 석탄 발전소에서 하는 것처럼 타이어를 태우면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는 화학물질이다. 이 거친 입자들은 매우 멀리 이동하지는 않아서, 특히 교통이 혼잡할 때, 오염은 이 도로의 주변에 한정될 것이다. 그러나, 도로에 축적되고 강으로 씻겨 들어간다. 그들은 이것이 미세플라스틱이 수로로 들어가는 주된 경로라고 생각하고 있다.
출처
원문URL 교통과 관련된 마모 입자들의 연구의 결과는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 도로 재료를 잠재적인 건강 영향을 가진 중요한 환경 오염원으로 지적하고 있다. 차가 대기 오염에 기여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원천을 고려할 때, 떠오르는 것은 배기 가스이다. 그러나 새 연구는 교통과 연관된 대기 오염에서 또 다른 중요한 범인을 밝히는 것을 돕는다: 자동차가 지나갈 때 대기 중에 부유하게 되는 도로 재료와 작은 타이어 조각, 브레이크 패드. 차가 지나가면 도로에 있는 먼지를 대기 중에 다시 띄운다. 이 먼지 입자들의 잠재적인 건강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 도로에 무엇이 있는지 아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다. 규제적 노력이 자동차를 더 깨끗하고 더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을 도운 반면에, 그러한 규제는 타이어와 브레이크 마모로부터 나오는 오염을 다루지 않는다. 매년 약 4백만명이 대기 오염으로 죽는다. 교통과 연관된 먼지의 내용물과 그것이 더 축적되게 하는 조건을 밝히기 위해서, 연구자들이 두 곳의 도로변의 대기의 표본을 수집하고 분석하고 2017년에 결과를 보고했다. 수집한 부유 입자들을 분석하기 위해서 광학 현미경을 이용해서, 그들은 교통량이 더 많은 곳이 전체적으로 30퍼센트 더 많은 입자들을 가지며, 타이어 마모로부터 나온 입자의 비중도 더 크다는 것을 알아냈다. 날씨도 상당한 영향을 주었는데, 건조하고 따뜻한 조건이 입자들의 더 많은 축적과 연관되었다. 더 높은 온도에서 보통의 온도보다 더 많은 타이어 마모와 더 많은 오염을 보였다. 최근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강력한 주사 전자 현미경을 이용해서 교통이 더 느린 도시 고속도로인 세번째 수집 장소와 함께 2017년에 연구한 두 차도에서 수집한 입자들의 조성을 더 정확하게 확인했다. 그들은 에너지-분산 X선 분광법(energy-dispersive X-ray spectroscopy)을 이용해서 각각 표본을 이루는 원소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이 연구는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보다 더 큰, “super coarse” 입자에 집중했다. 여전히 작지만, 이 입자들은 더 쉽게 흡입되는, 훨씬 더 작은 것들보다 건강 위협이 더 적다. 여전히 이들 더 큰 입자들은 수로와 토양으로 가서, 야생 생물이나, 농작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세 곳에서 수집된 먼지 입자들의 90퍼센트는 교통과 연관되었고, 교통의 속도와 유형에 따라서 수집 장소들 사이에 차이를 보였다.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 제조업자들은 그들 제품의 내용물 모두를 밝히지 않지만, 일부가 아연과 납, 안티몬, 카드뮴, 규산염, 석면을 사용한다는 것은 알려져 있다. 이것들은 환경에 들어가거나, 석탄 발전소에서 하는 것처럼 타이어를 태우면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는 화학물질이다. 이 거친 입자들은 매우 멀리 이동하지는 않아서, 특히 교통이 혼잡할 때, 오염은 이 도로의 주변에 한정될 것이다. 그러나, 도로에 축적되고 강으로 씻겨 들어간다. 그들은 이것이 미세플라스틱이 수로로 들어가는 주된 경로라고 생각하고 있다.
내용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B2018004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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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대기 오염; 교통; 먼지 입자; 건강; 타이어; 브레이크 패드; 에너지-분산 X선 분광법; 주사 전자 현미경; 마모 2. air pollution; traffic; duct particles; health threat; super coarse particles; nergy-dispersive X-ray spectroscopy; SEM;